에스파,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 등극…브레이브걸스 2위
by김은구 기자
2021.06.13 14:50:15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에스파가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3일 공개한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에스파는 브레이브걸스, 트와이스에 앞서 1위에 올랐다. 2위는 브레이브걸스, 3위는 트와이스가 각각 차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착안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에스파(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개하다, 돌파하다, 입성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넥스트 레벨, 빌보드, 세계관’이 높게 나왔다”며 “에스파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54%로 분석됐다. 브레이브걸스 브랜드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40.73% 상승, 브랜드이슈 747.72% 상승, 브랜드소통 383.20% 상승, 브랜드확산 779.26%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걸그룹 브랜드평판 2021년 6월 분석에는 에스파, 브레이브걸스, 트와이스, 오마이걸, 블랙핑크, 레드벨벳, ITZY, 마마무, 로켓펀치, 스테이씨, 프로미스나인, 우주소녀, 소녀시대, 우아!, 러블리즈, 핫이슈, 라붐, 에이프릴, 블링블링, (여자)아이들, 다이아, 스텔라, 이달의 소녀, 시그니처, 드림캐쳐, 위클리, 애프터스쿨, 에이핑크, 공원소녀, 트라이비, 걸스데이, 모모랜드, 위키미키, 카밀라, EXID, 에프엑스, CLC, 퍼플키스, 베스티, 걸그룹 픽시, 체리블렛, 브라운아이드걸스, 아이씨유, 트위티, 루나솔라, 레이디스코드, 메이져스, 배드키즈, 헤이걸스, 소녀주의보를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