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글로벌 인기, SNS 아닌 일관성이 첫 요소"
by김은구 기자
2018.08.26 17:55:06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일관성있게 이야기를 이끌어온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그룹 방탄소년단이 전세계적인 인기의 비결에 대해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방탄소년단은 26일 서울 송파구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월드투어 ‘LOVE YOURSELF’의 둘쨋날 공연에 앞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인기 비결에 대한 질문에 슈가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음악, 퍼포먼스, 메시지에 대중이 관심을 갖고 집중해주신 결과”라고 말했다. 슈가는 “SNS를 통한 소통은 그 다음 요소일 것”이라며 “흔히 인기를 얻기 시작한 게 ‘I NEED U’다, 무명에서 1위를 하고 ‘화양연화’라는 서사를 쓰면서 잘 됐다는 외부 시각도 있지만 결국 일관성이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RM은 “원동력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음악과 메시지 등 본질, ‘청춘’ ‘학교’ 등 우리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이야기에 충실한 게 가장 컸을 것”이라며 “대중의 수준은 굉장히 높다. 진심과 진심이 아닌 것을 구분할 수 있는 눈을 가졌다. 그런 진심이 언어과 국가라는 장벽을 넘어 대중의 진심을 움직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RM은 또 “우리는 가수고 아이돌이다. 음악과 비주얼, 퍼포먼스를 종합한 완결판을 볼 수 있는 것은 콘서트다”라고 밝혔다.
실제 25일과 26일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에서 열린 공연의 티켓 9만석은 매진됐다. 한국가수 최초로 뉴욕 시티필드에서 갖는 첫 미국 스타디움 공연 역시 매진을 기록하며 방탄소년단의 글로벌 인기를 확인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