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지랖뉴스]빅뱅, 컴백일은 장날?..'올림픽' 이어 이번엔 '美 대선'
by양승준 기자
2008.11.05 18:33:20
[이데일리 SPN 양승준기자] '빅뱅의 컴백일은 '장(場)날'?'
올 한 해 두 장의 앨범을 내고 활동에 나선 빅뱅의 컴백 날에 우연찮게 전세계적인 큰 행사와 이슈들이 겹쳐 눈길을 끈다.
지난 8월8일 2008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과 맞물려 미니앨범 ‘스탠드 업’을 발매한 빅뱅은 두 번째 정규 앨범 '리멤버'도 제44대 미국 대선이 있던 5일 발매했다.
보통 가수들이라면 올림픽과 대선 같은 큰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에는 앨범 발매를 기피하게 마련.
올림픽 기간에는 대부분의 TV 음악 프로그램들이 결방되는 관계로 새 앨범 관련 적극적인 홍보를 할 수가 없고, 대선 같은 경우는 전국민의 관심사가 투표 결과와 당선자에게 쏠리다 보니 새 앨범에 화제가 모아지기 어렵다. 특히 미국 대선 같은 경우는 전세계적인 관심사이기 때문에 음반 발매과 겹치게 되면 앨범과 관련한 가수의 이슈가 묻힐 가능성이 농후했다.
하지만 빅뱅의 소속사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는 음반 발매 관련, 이 두 번의 세계적인 이벤트를 오히려 활용하거나 정면 돌파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쳤다.
양형석 YG사장은 지난 8월 미니 앨범 발매 시기를 올림픽 기간으로 잡은 것에 대해 “이번 빅뱅의 미니앨범에는 올림픽 분위기와 잘 맞는 ‘오 마이 프렌드(Oh My Friend)’라는 곡이 수록될 예정이라 음반 발표시기를 8월로 정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오 마이 프렌드’라는 곡으로 빅뱅이 오히려 올림픽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거란 게 양 사장의 생각이었다.
빅뱅이 미니 앨범으로 베이징 올림픽의 흥겨운 분위기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구사했다면, 이번 정규 앨범을 통해서는 미 대선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맞불 작전을 구사했다.
빅뱅 소속사 관계자는 “음반 발매일에 미국 대선이 있다는 것은 당연히 알고 있었다”며 “전세계적인 관심사이긴 하지만 빅뱅의 컴백과 관련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해 발매를 강행했다”고 말했다.
다행히 빅뱅 소속사의 판단은 크게 빗나가지 않았다.
빅뱅은 이날 ‘붉은 노을’의 뮤직비디오와 새 음반을 공개하고 다시 한번 가요계 ‘빅뱅’을 예고했다.
서해안의 기적을 바라는 내용의 ‘붉은 노을’ 뮤직비디오와 새 앨범 반응은 “역시 빅뱅”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뤘고 이슈화에도 미국 대선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있다.
올림픽과 대선이란 큰 장애물(?)에도 굴하지 않고 소신있는 선택을 한 그룹 빅뱅. 그들이 이번 앨범 흥행을 통해 다시 한번 컴백과 관련한 ‘머피의 법칙’이 단순한 기우였음을 증명해 보일지 그 결과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