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N 영화 리뷰]'포비든 킹덤', 할리우드가 성룡과 이연걸을 만났을 때

by김용운 기자
2008.04.15 16:12:44

▲ 영화 '포비든 킹덤-전설의 마스터를 찾아서'(사진=마스엔터테인먼트)


[베이징=이데일리 SPN 김용운기자]영화 ‘포비든 킹덤-전설의 마스터를 찾아서(감독 롭 민코프,이하 포비든 킹덤)는 할리우드가 성룡과 이연걸 두 명의 중국 출신 액션스타를 기용해 만든 판타지액션영화다.

영화의 스토리는 복잡하지 않다. 홍콩 무술 영화에 심취한 미국소년 제이슨(마이클 안가라노 분)이 어느 날 차이나타운에서 소년 갱단과 시비에 휘말리다 우연치 않게 여의봉을 얻게 된다.

갱단에게 쫓기던 제이슨은 옥상에서 떨어지고 정신을 차려보니 무협의 고수들이 출몰하는 중국 고대의 복판에 와 있다. 자신의 손에는 여의봉이 들려있고 이를 원래의 주인인 손오공에게 돌려주기 위한 제이슨의 모험이 시작된다.

‘포비든 킹덤’은 성룡과 이연걸이 데뷔 후 처음으로 한 영화에서 만났다는 점에서 화제가 됐다. 성룡과 이연걸은 각각 제이슨의 사부가 되는 취권의 대가 루엔과 수도승 란으로 분해 서로의 합을 겨룬다. 어렸을 적 쿵푸영화를 보며 누구나 한 번쯤 떠올렸을 법한 ‘성룡과 이연걸이 싸우면 누가 이길까?’ 혹은 ‘어떤 권법을 펼칠까?’ 하는 궁금증을 ‘포비든 킹덤’이 해결해주는 셈이다.

영화를 연출한 롭 민코프 감독은 할리우드에서 '라이온 킹' '스튜어트 리틀' 등을 만든 애니메이션 감독 출신으로 본인 스스로가 중국 액션영화의 팬임을 자처해 제작비 700억원이 투입된 ‘포비든 킹덤’의 메가폰을 잡게 됐다.



롭 민코프 감독은 판타지액션 영화답게 어려운 영화적 장치나 스토리를 집어 넣지 않고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용 영화의 수준으로 ‘포비든 킹덤’의 눈높이를 맞췄다. 따라서 ‘와호장룡’식의 철학적 구성을 ‘포비든 킹덤’에서 기대하지는 않는 것이 좋다. 이 작품은 이연걸이 인터뷰에서 밝힌 것처럼 어린 자신의 딸이 즐겁게 볼 수 있는 판타지액션 영화이며 그런 장르가 바라는 기본적인 줄거리와 더불어 탄탄한 액션에 충실했다.

하지만 최근 영화산업적인 측면에서 ‘포비든 킹덤’의 의미는 몇 가지 남다른 데가 있다. 소재고갈에 시달리는 할리우드가 동양 설화에 주목하고 그것을 영화로 만들었다는 점이다. ‘포비든 킹덤’의 가장 큰 모티브는 서유기다. 영화에는 옥황상제가 등장하는 등 중국과 동양문화에서 익숙한 아이콘들이 영화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성룡과 이연걸은 ‘포비든 킹덤’에서 각각 1인2역을 소화해 내며 극의 중심인물 역할을 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스타파워를 영화 홍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오락영화 중 동양배우가 ‘포비든 킹덤’처럼 비중이 컸던 경우는 없었다.

성룡은 ‘포비든 킹덤’에 대해 “아시아의 소재를 할리우드가 영화로 만들어 전세계에 개봉시킬 수 있는 모델 중에 첫 번째 시도”라며 “향후 아시아인들끼리 이런 모델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영화의 컴퓨터그래픽 및 비주얼특수효과를 한국 제작진이 전담했다는 것도 ‘포비든 킹덤’의 숨겨진 의미다. ‘한반도’와 ‘중천’의 CG와 비주얼특수효과를 만든 매크로그래프와 ‘왕의 남자’,‘세븐데이즈’의 CG를 만든 DTI 및 ‘청연’, ‘기담’의 시각효과를 담당했던 푸티지 등 3개의 국내 업체가 전세계 CG업체들과의 경쟁을 뚫고 ‘포비든 킹덤’의 CG와 비주얼특수효과를 책임졌다. 영화를 보던 중에 언뜻 ‘디 워’와 ‘중천’의 분위기가 풍겼다면 이와같은 이유에서다. 오는 24일 개봉. 12세 관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