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유튜브 조회수 1000만 돌파

by최은영 기자
2012.08.02 14:46:32

유튜브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이데일리 스타in 최은영 기자]가수 싸이의 뮤직비디오가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조회수 1000만을 돌파했다.

2일 오후 1시 현재 싸이 유튜브 공식 채널에 게재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조회수 1029만9969건을 기록 중이다.

‘강남스타일’은 싸이의 정규 6집 ‘싸이육갑’의 타이틀곡. 지난달 15일 공개 이후 각종 온라인 음원차트 1위를 석권해왔다.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공개된 콘텐츠 가운데 1000만 조회수를 기록한 것은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처음이다. 최근 해외 유튜브 이용자들이 뮤직비디오를 보며 폭소를 금치 못하는 일명 ‘강남스타일 해외 반응’ 영상이 화제가 되고, 세계적인 아티스트 티페인(T-Pain)과 영국 인기 팝스타 로비 윌리엄스(Robbie Williams)가 각각 SNS와 블로그를 통해 싸이의 뮤직비디오를 소개하는 등 글로벌한 관심이 더해진 결과로 보인다.



해외 언론 또한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에 주목했다. 미국의 유력 온라인 뉴스 매체인 허핑턴 포스트는 2일 ‘싸이의 ‘강남스타일’: 거부할 수 없는 중독성 강한 케이팝 스타의 귀환’이라는 제목으로 뮤직비디오의 매력 요소와 유튜브 조회수 1000만건 돌파 소식을 함께 전했다.

싸이의 소속사인 YG엔터테인먼트는 특별한 해외 활동 없이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현상에 주목했다. “싸이는 노래,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등 자체적인 콘텐츠만으로도 글로벌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강남스타일’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싸이는 오는 11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여름 브랜드 콘서트 ‘썸머스탠드 훨씬 THE 흠뻑쑈’로 팬들과 만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