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미디어→뮤직까지…글로벌 IP 파워하우스 도약

by최희재 기자
2023.12.26 15:46:32

[이데일리 스타in 최희재 기자]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글로벌 IP 파워하우스로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는 올해 드라마, 영화, 예능, K팝 등 미디어와 뮤직 부문의 다양한 콘텐츠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만큼 글로벌 공략에 속도를 높여 글로벌 엔터산업에서 확고하게 입지를 다지겠다는 목표다.

앞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프리미엄 IP를 확보하기 위해 크리에이터와 IP에 과감한 투자를 이어왔다. 또한 플랫폼과 장르의 경계를 넘어선 웰메이드 작품들을 선보이며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것은 물론 안정적인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본사와 자회사, 자회사들간의 유기적인 시너지를 위해 멀티 레이블 전략을 추진했다.

‘최악의 악’, ‘무인도의 디바’, ‘도적 : 칼의 소리’, ‘남남’, ‘경성 크리처’ ‘좀비버스’ 등 카카오엔터가 올해 선보인 드라마, 영화, 예능 작품은 총 30여편이다. 특히 지난 22일 공개된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 파트1은 OTT 순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 기준, 공개 직후 한국을 비롯해 44개국에서 넷플릭스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배우 매니지먼트에서 콘텐츠 제작까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BH엔터테인먼트가 공동 제작한 작품. 올해 국내는 물론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도 초청을 받으며 제작사로서 영역 확장에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디즈니+ ‘최악의 악’을 함께 제작한 사나이픽처스 역시 드라마 시리즈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탁월한 제작 역량을 입증했다.



카카오엔터의 멀티 레이블 시너지는 뮤직 부문에서도 가시화되고 있다. 스타쉽, IST, 안테나, 이담 등 고유의 음악 경쟁력을 갖춘 레이블들을 산하에 두고 K팝 키플레이어로서 글로벌 사업 확장에 힘쓰고 있는 것. 올해 산하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들의 해외 활동 비중이 더욱 늘어남에 따라, 뮤직 사업 부문의 글로벌 사업 확장 전략도 탄력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8월에는 전세계 엔터시장의 중심인 북미에 글로벌 음악 비즈니스 거점을 마련하고 아티스트들의 현지 활동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소니뮤직 산하 컬럼비아 레코드, RCA레코드 등의 유력 파트너사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각 레이블의 영역 다각화를 통한 IP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시도도 이어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페퍼톤스, 권진아, 정승환, 이진아 등 뛰어난 음악적 역량을 갖춘 아티스트들이 대거 포진한 안테나는 올해 이효리, 규현 등이 잇달아 합류하며 한층 강력한 아티스트 라인업을 확보했다. 또한, 독립 예능 스튜디오 ‘안테나 플러스’를 통해 인기 웹예능 ‘핑계고’를 제작해 매회 수백만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미디어 부문으로도 사업 영역을 넓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미디어와 뮤직 사업부문의 ‘멀티 레이블’ 체제 고도화에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기존 IP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신규 IP 제작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글로벌 프리미엄 IP 라인업을 한층 강화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