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민 "'하얼빈' 흥행 감사…국가·국민 의미 생각할 기회되길"[인터뷰]①
by김보영 기자
2024.12.26 15:01:36
"단단한 인물 우덕순, 사내스러운 우직함 담고 싶었다"
"안중근 옆에 항상 있는 인물…고독함도 느껴져"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배우 박정민이 영화 ‘하얼빈’(감독 우민호)에서 실존 인물 우덕순 캐릭터를 연기하며 느낀 마음가짐과 책임감, 크리스마스 ‘하얼빈’의 흥행 열기를 지켜보며 느낀 마음 등을 털어놨다.
박정민은 영화 ‘하얼빈’의 개봉을 기념해 26일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24일 크리스마스 시즌에 개봉한 ‘하얼빈’은 1909년, 하나의 목적을 위해 하얼빈으로 향하는 이들과 이를 쫓는 자들 사이의 숨 막히는 추적과 의심을 그린 작품이다. 안중근 의사(현빈 분)가 독립 투쟁 동지들과 함께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노리는 약 일주일의 과정과 고뇌를 그린다.
박정민은 극 중 안중근을 심적으로 의지하고 존경하며 어떤 상황 속에서도 그의 곁을 든든히 지킨 독립군 동지 ‘우덕순’ 역을 맡아 뜨거운 열연을 펼쳤다.
현재 영화 ‘휴민트’(가제, 감독 류승완)의 촬영 차 라트비아에 체류 중인 박정민은 이날 화상으로 취재진을 만났다. 그는 이틀 만에 100만 관객을 넘어선 ‘하얼빈’의 흥행을 지켜본 소감을 묻자 “저 역시 멀리서 흥행 소식들을 전달받고 있는 상황이라 열기가 쉽게 체감이 되진 않는다”고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그래도 휴일에 많은 분들이 극장에서 봐주신 것도 그렇고, 영화 자체도 깊은 의미를 담은 작품이다 보니 그만큼 많이들 찾아주시는 것 같아 감사드린다. 이 영화를 숫자로 재단하기가 조심스럽긴 해도 빠르게 많은 분들이 봐주셨다는데 놀랍기도 하고 기분이 좋다”고 답했다.
새해를 앞두고 지난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사태 이후 최근의 탄핵 정국까지 혼란한 시국 속에서 개봉한 ‘하얼빈’은 어려웠던 극 중 시대 상황과 지금의 시국이 공교롭게도 맞아 떨어지면서 관객들에게 더욱 깊은 울림과 용기, 희망을 선사하고 있다는 반응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박정민은 “의도한 건 아니지만 많은 관객들이 저희 영화를 통해서 잠시나마 국가, 국민이라는 것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드렸다면 다행이다. 감동적인 어떤 생각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어드렸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라며 “영화는 또 개인이 개인마다 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로선 이 영화가 보시는 각각의 관객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함부로 판단할 순 없는 것 같다. 다만 영화가 가진 힘, 영화를 만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당시의 의지나 뜻을 관객분들이 공감하고 예뻐해주시면 좋겠다는 개인적 바람”이라고 털어놨다.
‘하얼빈’에서는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릴리 프랭키 분) 등 실존 역사적 인물들과 영화적 상상력에 의해 만들어진 가상의 인물들이 섞여 등장한다. 박정민이 맡은 우덕순은 실존 인물이지만, 그에 얽힌 사료들이 부족해 사실상 상상력에 많이 의존해야 했던 캐릭터다. 그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에 대해 묻자 박정민은 “사료가 부족해 상상에 많이 기댔다. 이것저것 자료는 찾았는데 유의미한 기록들을 찾아내진 못했다”라며 “나름대로는 재판 기록 등 이런저런 자료들을 찾아봤으나 영화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찾아내진 못했다. 그래서 대본상에서 표현이 된 우덕순이란 인물을 연기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토로했다.
이어 “영화와 소설 ‘하얼빈’은 많은 면이 다른 작품이지만 소설 ‘하얼빈’에 등장한 우덕순이란 인물의 색깔을 지울 순 없었다. 차용하려 노력하진 않았지만 당시 소설에서 본 우덕순이란 캐릭터가 뇌리에 남아있기에 그런 부분도 자연스레 차용이 됐다”라며 “대본에 드러난 우덕순이란 사람은 사실상 안중근 장군 옆에서 묵묵히 그의 결정과 일을 지지해주고 도움이 되는 사람이라 생각했다. 영화 안에서도 마찬가지라 그 안에서 내 몫을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다”고 부연했다.
우민호 감독과 작업하며 우덕순의 외형이나 이미지를 만들어나간 과정도 전했다. 그는 “감독님이 요구하신 구체적 이미지가 있진 않았다. 다만 감독님은 제가 지금까지 관객분들에게 보여드린 얼굴과는 또 다른 얼굴을 만들고 싶어 하셨던 것 같다”라며 “기존보다 조금 더 사내스럽고 우직하고 강한 느낌의, 단단한 느낌의 인간을 표현해주길 바라신 것 같다”고 떠올렸다. 또 “최대한 감상에 치우치지 않는 인물로 만들고 싶었다. 겉으로 보기만 해도 그 사람의 생각이 보이고 그 사람이 할 만한 행동들이 예측이 될 수 있는, 그만큼의 단단한 인물을 연기하고 싶었다”고도 강조했다.
그렇게 직접 연기하며 설계한 우덕순 캐릭터를 자신 나름대로 정의하는 과정도 이어졌다. 박정민은 “안중근이 고개를 돌리면 항상 옆에 있는 인물이다. 우직하고 튀지 않지만 중요한 거사가 있거나 이 인물들이 행하고자 한 프로젝트에 항상 우덕순이 있지 않았을까. 자신의 목숨을 아까워하지 않았을 것이다. 동지보다 한 발 앞서서 불나방처럼 뛰어다니던 인물이었을 것이란 마음으로 접근했다”고 회상했다.
한편으론 우덕순의 외로움도 느껴졌다고 털어놨다. 그는 “영화 안에 있는 모든 인물들 중 우덕순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만큼 모든 뜻에 항상 함께해온 인물이지만 그만큼 굉장히 고독하지 않았을까. 영화상엔 편집됐던 신들 중 특히 좋아하는 신이 하나 있다”라며 “일본군에 쫓기는 안중근과 김상현(조우진 분), 우덕순 세 명이 각각 도망쳐 흩어진 후의 과정들을 몽타주처럼 그린 신들이었다. 당시 세 사람이 각각 편지를 쓴 내용이 내레이션처럼 흘러나왔다. 안중근 장군은 자기 부인에게 편지를 썼고, 김상현은 어머니에게 편지를 쓴다. 반면 우덕순은 안중근과 김상현에게 편지를 썼다. 사실상 유서가 될 수도 있는 편지를 쓰는 그 순간에도 자신 옆에 있는 동지들에게 편지를 쓴 것이다. 단체들을 보면 항상 그 자리를 지키는 구성원이 있지 않나. 그런데 너무 항상 그 자리를 지키고 있으니 우리가 잘 모르는 그런 사람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더라”고 생각을 밝혔다.
이 영화가 자신에게 남긴 특별한 의미도 털어놨다. 박정민은 “당시 옳은 일을 하셨던 분들의 마음과 여정을 편하게만 찍고 싶진 않으셨다는 감독님의 이야길 들었고 촬영 당시에도 그런 이야길 들은 기억이 있다”라며 “이 영화를 숭고한 마음으로 만들겠단 감독님의 의지가 있었고, 그 마음을 배우들도 올곧게 따라가려 많은 노력을 했다. 그래서인지 촬영 과정에서 서로가 나눈 이야기, 함께한 시간들이 가장 큰 의미로 기억되는 작품”이라고 애정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