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록 행진' 베이비몬스터, '블핑 동생 괴물 신인' 수식어 증명 시작[스타in 포커스]
by김현식 기자
2024.04.15 15:46:34
데뷔일 변경 강수 두고 7인조 첫 출격
걸그룹 기준 초동 판매량·MV 1억뷰 신기록
타이틀곡 '쉬시' 음원 인기에도 불 붙어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이하 YG) 신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루카, 파리타, 아사, 아현, 라미, 로라, 치키타)가 연이어 눈에 띄는 성과를 내며 무게감 있는 수식어에 걸맞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베이비몬스터는 K팝 ‘빅4’ 기획사 중 한 곳인 YG가 블랙핑크 데뷔 이후 약 7년 만에 새롭게 론칭한 걸그룹으로 기대를 받아왔다. 이에 이들에게는 ‘블랙핑크 동생그룹’, ‘괴물 신인’ 등의 수식어가 따라 붙어왔다.
지난해 11월 발매한 첫 싱글 ‘배러 업’(BATTER UP)으로는 기대만큼의 활약을 펼쳐내진 못했다. 아현이 갑작스럽게 건강 문제로 데뷔조에서 이탈해 6명만 곡 작업에 참여한 점과 음악 방송 활동을 단 한 차례도 펼치지 않은 데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팬들의 목소리도 컸다.
베이비몬스터는 지난 1일 발매한 미니앨범 ‘베이비몬스터’(BABYMONS7ER)로 그간의 아쉬움을 털어내고 순항 중이다. 일단 음반 성적이 눈길을 붙잡는다. 베이비몬스터는 이번 앨범으로 40만이 넘는 초동 판매량(발매 후 일주일 간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며 K팝 걸그룹 데뷔 음반 기준 신기록을 써냈다. 단기간에 두터운 팬덤을 형성했다는 걸 보여주는 수치다.
타이틀곡 ‘쉬시’(SHEESH)로는 유튜브 최신 차트(4월 4~11일) 글로벌 주간 인기곡 부문 정상에 올랐다. 이 가운데 ‘쉬시’ 뮤직비디오의 경우 공개 단 10일 만에 1억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베이비몬스터는 K팝 걸그룹 데뷔곡 뮤직비디오 최단 1억뷰 돌파 기록을 세웠다.
‘쉬시’는 ‘세상을 놀라게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노래한 힙합 댄스곡이다. 양현석 총괄 프로듀서를 비롯해 초이스37, 트레저 최현석 등이 음악 작업을 맡았다. 요즘 보기 드문 걸그룹 버전의 강렬한 힙합 트랙이라는 점이 차별점으로, YG 특유의 히트 공식을 따른 곡이라는 점이 기존 YG 음악 팬층을 끌어모으는 동력이 되고 있는 모양새다.
베일에 감춰져 있던 라이브 및 퍼포먼스 실력에 대한 호평이 많다는 점도 눈에 띈다. 아현이 복귀해 7인 체제를 갖춘 베이비몬스터는 음악 방송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콘텐츠로 대중과 호흡하며 기세를 점점 더 끌어올리고 있다. YG는 “베이비몬스탁 출연하는 방송 콘텐츠는 수백만이 넘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밴드 연주에 맞춰 라이브로 노래하는 모습을 담는 유튜브 콘텐츠인 ‘잇츠 라이브’ 향한 관심이 특히 뜨겁다. 차진 랩 실력으로 주목받는 멤버 루카의 경우 연습생 기간만 6년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해당 영상은 조회수가 500만뷰에 육박하는 가운데 댓글창에는 각 멤버의 탄탄한 내공이 돋보인다는 반응이 주를 이루고 있다.
베이비몬스터는 컴백 전 정식 데뷔작을 싱글 ‘배러 업’이 아닌 미니앨범 ‘베이비 몬스터’로 바꾸는 강수를 두며 이번 활동에 대한 남다른 의지를 드러냈다. 멤버들은 앨범 발매 언론 인터뷰 당시 “아현이가 참여한 앨범을 낼 때를 데뷔 시점으로 정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면서 “우리의 의견을 수용해준 회사에 감사하다”고 데뷔일 변경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아현의 합류로 더 완벽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 자신감을 드러냈다.
‘블랙핑크 동생’ 수식어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멤버들은 “연습생 때부터 바라본 선배님들의 동생이라는 수식어를 얻게 되어 뜻깊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며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분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일이기에 그에 따른 부담감 보단 감사함이 더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식어가 부끄럽지 않게 열심히 활동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인터뷰 때 밝힌 자신감과 각오에 걸맞은 활약을 펼치는 상황 속 국내 음원 차트 성적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추이에 관심이 모아진다. ‘쉬시’는 국내 최대 음악플랫폼 멜론 14일 기준 일간 차트에서 88위를 했다. 순위 상승세를 이어간 끝 공개 이후 2주 만에 처음으로 일간 차트 진입에 성공했다. 앞서 공개한 ‘베러 업’으로는 일간 차트 100위권의 벽을 넘지 못했다.
베이비몬스터는 ‘쉬시’로 세계 최대 음악 플랫폼 스포티파이 글로벌 일간 차트에 13일째 ‘차트 인’ 하는 등 이미 해외 차트에서는 호성적을 거둬왔다. 스포티파이 글로벌 일간 차트 최신이자 자체 최고 순위는 67위다. 이들이 향후 순위를 더욱 끌어올려 음반과 유튜브에 이어 국내외 음원 차트에서의 영향력까지 키울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