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5년 만에 선보이는 '싸다9'… 정성스럽게 준비"

by윤기백 기자
2022.04.29 14:20:36

가수 싸이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정규 9집 ‘싸다9’ 프레스 청음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5년 만에 돌아온 22년차 댄스가수 싸이입니다.”

가수 싸이(PSY)가 정규 9집 ‘싸다9’로 컴백한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싸이는 29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정규 9집 ‘싸다9’ 프레스 청음회에서 “이번 앨범은 오랜기간에 걸쳐 정성스럽게 준비한 앨범”이라며 “타이틀곡을 제외한 수록곡도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비디오 등 7편의 비디오를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어떤 비디오는 2~3년 전에 당시 발매할 줄 알고 만들어놓은 것도 있다”며 “2018년부터 올해 초까지 오랜기간 걸쳐 만든 결과물인 만큼 기대해도 좋다”고 덧붙였다.

싸이는 이날 오후 6시 정규 9집 ‘싸다9’를 발매하고 5년 만에 컴백한다. ‘싸다9’에는 메인 타이틀곡 ‘댓댓’(prod. & ft. SUGA of BTS)을 비롯해 완성도 높은 12트랙이 수록됐다.

‘댓댓’은 싸이와 방탄소년단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하고 작사·작곡·편곡을 함께했다. 슈가는 피처링에 이어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여 싸이와 절친 호흡을 맞췄다. 두 사람의 신선한 바이브가 글로벌 리스너들을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