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남vs꽃남①]만화와 드라마, 포인트 비교...'이렇게 달라졌다!'

by김은구 기자
2009.01.13 12:06:19

▲ KBS 2TV '꽃보다 남자'


[이데일리 SPN 김은구기자] ‘꽃보다 남자’는 카미오 요코가 1992년부터 2004년까지 연재한 일본 만화가 원작이다. 국내에서는 36권의 단행본으로 출간돼 있다.

24부작으로 기획돼 있는 한국 드라마는 12일 방송된 3회까지가 원작 만화의 1~5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 큰 틀은 원작과 흡사하다. 하지만 차이점도 있다. 새로운 재미를 위해 볼거리를 추가했고 현재 상황에 맞게 소재를 교체한 부분도 있으며 드라마 화를 위해 등장인물들의 캐릭터, 설정 등에 변화를 주기도 했다.

부잣집 자녀들이 다니는 학교에서도 손꼽히는 집안의 아들들로 교사들도 함부로 못하는 절대권력을 행사하는 꽃미남 4인방 F4가 있고 그들에 맞서다 우정과 사랑을 쌓아가는 여자 주인공이 있는 점은 원작과 드라마가 같다.

다만 학교와 인물들의 이름이 한국에 맞게 바뀌었다. 에토쿠고교가 신화고교, F4 리더 도묘지 츠카사가 구준표(이민호 분), 하나자와 루이가 윤지후(김현중 분), 나시카도 소지로는 소이정(김범 분), 미마사카 아키라는 송우빈(김준 분), 여자 주인공 마키노 츠쿠시는 금잔디(구혜선 분)가 됐다.


또 각각의 캐릭터들에도 변화가 가해졌다. 구준표는 안하무인의 성격이지만 단어를 잘못 사용해 친구들의 놀림을 받기도 하는 원작의 캐릭터를 거의 그대로 가져왔다. 드라마의 2회에서 금잔디를 납치, 명품 옷으로 꾸며놓고 “미운 오리새끼도 돈이면 백로로 둔갑할 수 있다”고 했다가 금잔디로부터 “백조 아니냐”는 말을 듣기도 했다.

하지만 벌레와 물에 공포증을 갖고 있는 것으로 설정돼 있는데 만화에서는 벌레를 맨손으로 잡기도 한다. 만화 1~5권 중 벌레를 무서워하는 모습을 보인 인물은 사쿠라코. 드라마에서는 오민지(이시영 분)로 설정돼 있는 인물인데 원작과 캐릭터는 비슷하지만 원작에서는 1학년인 반면 드라마에서는 2학년이다.

금잔디의 경우 드라마에서는 수영선수로 신화고교에 스카우트돼 전학을 가는 것으로 나왔지만 원작에서는 수영선수도 아니고 1학년부터 다닌 것으로 설정돼 있다. 금잔디가 레드카드를 준 F4 리더 구준표의 얼굴을 발로 차고 구준표의 지시를 받은 아저씨들에게 납치되는 등 에피소드는 원작에 있는 내용.

그러나 원작에서는 아버지가 회사원으로 가족들이 사택에서 살다가 아버지가 구조조정 대상이 되면서 상황이 더 열악해져 금잔디도 아르바이트에 한층 더 힘을 쏟는 것으로 묘사돼 있는데 드라마에서는 세탁소집 딸이라는 게 다르다.

윤지후는 전직 대통령 손자로 어려서 부모를 잃고 자폐증을 앓은 것으로 돼 있지만 원작에서는 재벌기업 외아들로 어려서부터 후계자 수업을 강요받다 자폐증을 앓은 것으로 설정됐다. 말수가 적고 바이올린 연주로 금잔디를 매료시키는 등의 모습은 원작과 같지만 금잔디에게 핫케이크 만드는 법을 물어보는 것 등은 원작에 없다.
 
▲ KBS 2TV 꽃보다 남자





드라마는 또 24회에 맞추기 위해 원작에서는 몇 개로 나뉜 에피소드를 하나의 에피소드에 뒤섞어놓기도 했다.

드라마 2회에 해외 수학여행(원작에서는 서머스쿨) 비용 2000만원이 엄두가 안나 그 기간에 함께 아르바이트를 하는 단짝 추가을(김소은 분)과 여행을 가서 낚시를 하는 내용이 소개됐다. 원작에서는 서머스쿨 대신 초등학교 동창으로 부동산 졸부가 된 덕에 같은 학교로 전학을 온 남학생(가즈야)의 별장에 가족과 함께 놀러가는 것으로 나온다.

구준표가 수학여행지를 금잔디가 놀러간 곳으로 바꾸고 대형 크루즈선 앞에서 금잔디를 부르는 것은 원작과 같은 에피소드. 하지만 낚시는 금잔디와 추가을이 하는 것이 아니라 가즈야와 츠카사가 한다.

선상파티에 가게 된 금잔디가 민서현(한채영 분, 원작 시즈카)의 옷을 입게 되는 것은 같지만 파티장에 원더우먼 복장을 하고 들어가는 것은 원작에 없는 설정이다. 원작에서는 선상파티에 가는 것 외에 오로지 사장과 결혼하는 것이 목표인 3인방이 여자 주인공을 망신을 줄 목적으로 청바지 파티라고 속여 데려가는 내용이 나오는데 이 설정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드라마에서 원더우먼 복장으로 선상파티에 들어갔다가 다른 학생들에게 들켜 망신을 당하는 금잔디를 민서현이 감싸는 장면은 학교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다 대학 건물까지 도망친 여자 주인공을 시즈카가 보호해주는 에피소드의 변형. 

그러면서도 민서현이 금잔디에게 “좋은 구두를 신고 있으면 그 신발이 좋은 곳으로 데려다 준다”고 말하는 것 등 원작의 명대사를 에피소드 중간중간에 잘 녹여냈다.

드라마 첫회에 F4에게 레드카드를 받은 학생이 다른 학생들의 괴롭힘을 견디지 못해 자살을 하려고 하는 에피소드는 원작에 없다. 다만 원작에서는 F4의 괴롭힘에 2개월 동안 등교를 하지 않다 자퇴를 하려고 초췌해진 모습으로 학교에 오는 학생이 있다. 원작에서는 또 츠카사에게 맞아 장파열이 된 선배의 복수를 하기 위해 여자 주인공을 이용하는 남학생 준페이가 나오는데 드라마에서는 자살을 하려던 학생의 동생 이제하가 비슷한 캐릭터로 등장할 예정이다.

F4가 따로 교실을 쓰는 것도 원작에는 없는 설정. 또 원작에서는 츠카사가 츠쿠시에게 호출기를 선물하는 내용이 나오지만 드라마에서는 이미 금잔디도 휴대전화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