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동방신기 "성인식 맞이한 나이… 모두 팬 덕분"
by윤기백 기자
2023.12.26 14:12:50
| 그룹 동방신기가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정규9집 ‘20&2’ 발매기념 기자회견에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
|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벌써 20주년이라니 실감이 나질 않네요. 하하.”
그룹 동방신기가 데뷔 20주년을 맞은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동방신기 유노윤호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정규 9집 ‘20&2’ 발매 기념 기자회견에서 “벌써 20주년이라니 시간이 참 빠른 것 같다. 설렌다”고 운을 떼며 “동방신기로서 성인식을 맞이하는 나이인데, 항상 지원해 주시고 버팀목이 되어주는 팬 덕에 이 자리까지 오지 않았나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강창민은 “기념일이라든지 생일을 조용히 넘어가는 편”이라며 “가수로서, 동방신기로서 20주년은 굉장히 특별하게 다가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가수로서, 아이돌 출신 그룹으로서 20주년을 맞는 그룹이 많이 없지 않냐”고 되물으며 “20주년이 됐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분께 감사드려야 할 것 같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동방신기는 이날 오후 6시 정규 9집 ‘20&2’를 발매한다. ‘20&2’는 오랜 시간 동방신기가 쌓아 올린 음악적 역량과 내공을 총집합한 앨범이다.
타이틀곡 ‘레벨’(Rebel)은 강렬한 드럼 비트와 무게감 넘치는 신스 베이스가 폭발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댄스곡이다. 리드미컬한 트랙 위로 다이내믹한 보컬이 이끄는 극적인 사운드 전환이 듣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가사에는 ‘한 시대의 진정한 반항아(Rebel)는 기존 관념에 대한 단순한 반대가 아니라 흔들리지 않고 자신의 신념을 밀고 나아가는 자’라는 메시지를 담아, 그동안 동방신기가 걸어온 길을 투영하는 동시에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다짐까지 함께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