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브걸스, 걸그룹 브랜드평판 진입 2개월 만에 1위

by김은구 기자
2021.04.11 10:42:13

키워드 '론린·역주행·군통령'
블랙핑크 2위, 우주소녀 3위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브레이브걸스가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11일 발표한 2021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브레이브걸스는 2위 블랙핑크, 3위 우주소녀에 앞서 1위를 차지했다. 브레이브걸스는 지난달 블랙핑크에 이어 2위로 걸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 진입한 데 이어 1개월 만에 1위를 달성했다.

브레이브걸스(사진=이데일리DB)
이후 30위까지는 오마이걸, 트와이스, 아이즈원, 마마무, 레드벨벳, 여자친구, 위클리, (여자)아이들, ITZY, 소녀시대, 러블리즈, 에이핑크, 퍼플키스, 스텔라, 라붐, 스테이씨, 이달의 소녀, 드림캐쳐, 에스파, 애프터스쿨, 우아!, 다이아, 엘리스, EXID, 모모랜드, 로켓펀치, 프로미스나인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1일부터 1개월간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3895만6768개를 분석해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됐다.

(표=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브레이브걸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역주행하다, 공개하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론린, 역주행, 군통령’이 높게 나왔다”며 “브레이브걸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77%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걸그룹 브랜드평판은 브레이브걸스, 블랙핑크, 우주소녀, 오마이걸, 트와이스, 아이즈원, 마마무, 레드벨벳, 여자친구, 위클리, (여자)아이들, ITZY, 소녀시대, 러블리즈, 에이핑크, 퍼플키스, 스텔라, 라붐, 스테이씨, 이달의 소녀, 드림캐쳐, 에스파, 애프터스쿨, 우아!, 다이아, 엘리스, EXID, 모모랜드, 로켓펀치, 프로미스나인, 베리굿, 걸스데이, 에이프릴, 위키미키, 시그니처, CLC, 카밀라, 픽시, 네이처, 에프엑스, 루나솔라, 핫이슈, 트라이비, 프리스틴, 체리블렛, 아이씨유, 브라운아이드걸스, 베스티, 레이디스코드, 헬로비너스를 대상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