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중기부터 임영웅·아이브까지…올 최고 스타는?[연예계 결산]

by유준하 기자
2022.12.30 06:00:00

송중기(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스타in 유준하 기자] 올 한 해 국내 연예계를 빛낸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 다양한 흥행작과 더불어 한국 예능과 드라마, 가요계를 뜨겁게 달궜던 인물들을 짚어봤다.

JTBC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에서 진도준 역할을 분한 배우 송중기를 빼놓을 수 없다. 송중기는 지난해 상반기 tvN 드라마 ‘빈센조’에 이어 1년여 만에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 주연으로 활약하며 30% 가까운 시청률을 이끌어냈다. 최근 영국인 여자친구를 향한 과도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여전한 국내 드라마의 흥행 보증수표임을 증명했다.

손석구(사진=JTBC)
배우 손석구는 올해 상반기에 방영한 채널 JTBC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통해 ‘추앙’ 신드롬을 일으켰다. 특히 같은 해에 출연한 영화 ‘범죄도시2’의 관객수 1000만 흥행으로 국내 톱 배우 입지를 굳혔다. 내년에는 원작 웹툰 기반의 넷플릭스 시리즈인 ‘살인자ㅇ난감’에서 살인자를 쫓는 형사인 ‘장난감’ 역할로 시청자를 찾을 예정이다.

본업 외에도 전혀 다른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스타도 있다. 개그우먼 김민경은 사격 국가대표 선수가 됐다는 소식에 대중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비록 ‘2022 IPSC 핸드건 월드 슛’(2022 IPSC Handgun World Shoot)에 출전해 52명 중 51위를 기록했지만 본업인 개그 외에 자신의 운동신경을 살린 또 다른 분야에서의 도전을 통해 많은 누리꾼으로부터 응원을 받았다.

이효리(사진=tvN)
가수 이효리도 tvN의 ‘캐나다 체크인’뿐만 아니라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 ‘서울체크인’ 등을 통해 올해 예능에서 주목을 받았다. 특히 ‘서울체크인’은 OTT 예능시대를 선도했다는 평가를 얻기도 했다. ‘서울체크인’을 연출한 김태호 PD는 “개입하지 않아도 되는 최고의 콘텐츠 그 자체”라고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뿅뿅 지구오락실’ 한 장면(사진=tvN)
개그우먼 이은지와 가수 이영지는 tvN 예능 프로그램 ‘뿅뿅 지구오락실’에서 톡톡 튀는 매력으로 시청자 사랑을 받았다. ‘뿅뿅 지구오락실’은 올해 나영석 PD가 내놓은 리얼 여행 버라이어티 예능으로 티빙 시청 이용자 수(UV)와 유료가입기여도 모두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성해은(사진=얼루어 코리아 유튜브 채널 영상 캡처)
일반인 연애 예능이 대세인 만큼 출연자들의 인기도 뜨거웠다. ‘환승연애2’에 출연한 성해은 씨의 경우 역대 시리즈 출연자들을 통틀어 최초로 인스타그램 팔로워 100만명을 달성하는 등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유튜브 ‘또간집’ 캡처
다양성 측면에서 주목받은 유명인도 있다. 국내 유튜브 크리에이터 풍자는 트랜스젠더 유튜버로 많은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스튜디오 와플 등 대기업 소속 플랫폼에 진출할 정도로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다.

유튜브 ‘튀르키예즈온더블록’ 캡처
개그맨 이용진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유튜브에서 그의 역량을 십분 발휘한 ‘튀르키예즈 온 더 블록’은 국내 대표 웹 예능으로 자리잡았다. B급 감성 토크 예능을 표방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유명 배우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셀럽들의 대표 홍보 창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뉴진스.(사진=어도어)
걸그룹 뉴진스는 데뷔앨범 ‘뉴진스’와 함께 첫 싱글앨범 ‘OMG’ 선공개곡 ‘디토’(Ditto)로 미국 빌보드 차트에 오르면서 화제를 일으켰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인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뉴진스의 새 싱글앨범 ‘OMG’의 수록곡 ‘디토’(Ditto)가 ‘글로벌(미국 제외)’ 17위, ‘글로벌 200’ 36위, ‘월드 디지털 송 세일즈’ 5위를 기록했다.

BTS(사진=이데일리DB)
그룹 방탄소년단(BTS)은 글로벌 슈퍼스타라는 수식어가 잘 어울리는 아티스트다. 올해 발매한 앤솔러지 앨범 ‘프루프’로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에 28주 연속 진입이라는 진기록을 세웠다. 방탄소년단은 올 한해 군 입대 이슈에 휘말리기도 했지만, 멤버 전원이 병역 이행하는 방침을 기정 사실화하며 대중의 찬사를 받았다. 특히 지난 13일에는 맏형 진이 현역으로 입대하기도 했다.

임영웅(사진=이데일리DB)
트롯 가수 임영웅은 강력한 음원파워를 앞세워 ‘2022 MMA’, ‘2022 AAA’ 등 각종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대세임을 증명했다. 임영웅은 또 전국투어 콘서트 ‘아임 히어로’를 통해 총 21차례에 걸쳐 24만 관객을 동원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임영웅은 오는 2월 미국 로스앤잴레스(LA)서 첫 해외 콘서트를 개최, 활동 반경을 전 세계로 넓힐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