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복제·스크린 독과점?…'범죄도시4' 트리플 천만의 명과암

by김보영 기자
2024.05.15 08:25:32

똑같은 마동석표 권선징악 원맨쇼…"식상하다" 지적도
하루 10편 중 8편이 '범죄도시4'…"선택권 박탈" 토로
"'범죄도시4' 탓만은 아냐…업계가 함께 만든 결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관객들이 영화를 예매 중이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범죄도시’ 시리즈가 세운 트리플 천만의 금자탑을 마냥 기쁘게 여길 수 없다는 지적도 이어진다. 개봉 22일째인 15일 오전 7시 30분께 천만 관객을 돌파한 ‘범죄도시4’(감독 허명행)가 흥행 과정에서 직면한 자가복제 이슈 및 스크린 독과점 논란이 한국 영화계가 품은 명과 암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는 반응이다.

‘범죄도시’ 시리즈는 사실 다른 국내 및 할리우드 시리즈물과 비교해 구도가 단순한 범죄 액션 영화다. 주인공인 강력계 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자신의 뛰어난 담력과 완력을 이용해 동료들과 힘을 합쳐 잔혹하고 악독한 범죄자들을 잡아들이는 이야기다. 극 중 사건은 실제 경찰들의 수사 실화와 자문을 바탕으로 세심하고 뛰어난 고증을 자랑한다. 마석도는 그런 무겁고 복잡한 범죄를 대담히 저지른 잔악한 악당들을 주먹 한 방으로 파리 잡듯 손쉽게 제압해 통쾌함을 안긴다. 이와 함께 여유롭게 던지는 실없는 농담과 유머로 웃음까지 유발한다.

익숙해도 끊임없이 손이 가는 음식처럼, ‘범죄도시’ 시리즈를 찾는 관객들도 친숙한 통쾌함을 체험하러 극장을 찾는다. 하지만 4편까지 한결같이 거듭되는 마석도의 권선징악 원맨쇼가 ‘자가복제’처럼 느껴진다며 피로감을 호소하는 반응들이 최근 관측된다. ‘범죄도시’ 시리즈의 오랜 팬인 관객 김민정(32) 씨는 “틀에 박힌 레퍼토리에 점점 식상함을 느낀다”며 “예상외로 큰 활약을 펼친 비공식 조력자 장이수(박지환 분) 캐릭터가 없었다면, 4편은 천만 영화에 등극할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고 털어놨다.

전문가들도 단조로운 구조를 한계로 꼽았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어벤져스’ 등 할리우드 시리즈들은 캐릭터들의 얽히고설킨 관계성과 새로운 조합, 변주를 바탕으로 세계관을 끊임없이 확장해왔다”며 “‘범죄도시’는 다양한 사건을 다뤄도 결국 모든 게 마석도의 원맨쇼로 귀결되는 게 단점”이라고 지적했다. 대신 “조연 장이수를 통해 스핀오프 등 서사 확장을 꾀할 가능성은 증명했다”며 “캐릭터도 좋지만, 스토리텔링도 함께 살릴 방안을 고민해야 시리즈로 롱런이 가능할 것”이라는 조언도 덧붙였다.



스크린 독과점의 씁쓸한 현실을 보여준 사례란 지적도 이어졌다. 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범죄도시4’는 개봉 첫 주말인 지난 4월 27일 상영 점유율이 82%에 달했다. 2012년 일일 상영 점유율 집계를 시작한 이래 역대 최고 수치다. 하루 극장에 걸리는 영화 10편 중 최소 8편이 ‘범죄도시4’였단 의미다. 회사원 박승훈(35) 씨는 “‘스턴트맨’, ‘챌린저스’ 등 다른 영화도 보고 싶은데 상영관 주요 황금시간대를 ‘범죄도시4’가 독차지하고 있으니 선택권을 박탈당한 기분”이라고 토로했다.

이하영 하하필름스 대표는 지난 2일 열린 ‘한국 영화 생태계 복원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해도해도 너무한다. 극장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관객을 끌어들이려고 한 결과”라며 “왜 영화계를 망가뜨리고 있나”라고 일갈했다.

다만 업계에선 스크린 독과점의 책임을 ‘범죄도시4’ 한 작품에만 지울 수 없다는 반응이 지배적이다. 한 멀티플렉스 업계 관계자는 “관객 10명 중 9명이 ‘범죄도시4’를 예매하니 그 수요를 충실히 반영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관객 예매 추이에 따라 스크린을 배정 중”이라며 “씁쓸한 현상인 건 맞지만, 팬데믹을 거쳐 영화 티켓값이 오르면서 영화를 선택하는 관객의 의사가 더 분명해졌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유명 제작사에 근무 중인 B 영화 프로듀서 역시 “5월 연휴가 많아 개봉을 노리는 한국 영화들이 많았으나 ‘범죄도시4’가 나온다는 소식에 경쟁할 자신이 없다며 포기한 경우들이 적지 않다”며 “작품 하나의 문제라기보단 모두가 빚은 어두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