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서트·추리게임·팝업스토어…영화관, 영화 그 이상의 감동을 주다

by김보영 기자
2024.07.10 06:00:00

[진화하는 멀티플렉스]①

지난해 6월~7월 CGV 19개 지점에서 열린 가수 십센치(10cm)의 라이브콘서트 포스터. (사진=CGV)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제가 자주 방문하던 영화관이 이렇게 변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어요. 소극장에서 연극을 보듯 가수와 가까이서 눈을 맞추는 등 대형 공연장에선 느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회사원 이민지(30·가명) 씨는 지난해 7월 CGV 평촌점에서 열린 가수 십센치(10CM)의 라이브 콘서트를 관람한 후 이렇게 후기를 올렸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복합체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콘텐츠 상영관의 개념을 넘어 라이브 공연과 먹거리, 스포츠, 오락 등 여가 활동 전반을 즐기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다. 지난해 10월에는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의 라이브 콘서트 실황 영상인 ‘테일러 스위프트 디 에라스 투어’는 영화 ‘플라워 킬링 문’을 제치고 미국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랐다. 이후 개봉한 비욘세 공연 실황 ‘비욘세:르네상스 투어’도 전미 박스오피스 1위를 휩쓸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이후 영화 관람 소비 심리가 위축되면서 주 수입원이던 영화관람료만으로는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변화를 선택했다는 분석이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최근 멀티플렉스 영화관이 공연장, 스포츠 시설, 전시관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해 영역 확장을 꾀하고 있다”며 “이는 오프라인에서 즐기는 영화 관람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체험의 범위를 넓혀 극장을 방문하는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단 취지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불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극장을 찾은 국내 관객은 1억 2514만명. 팬데믹 이전인 2019년의 절반(55.2%) 수준이었다. 멀티플렉스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손실도 컸다. 롯데시네마를 보유한 롯데컬처웍스는 지난해 84억원, 메가박스는 17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정도로 위기였다.

눈여겨볼 것은 CGV의 약진이다. CGV는 지난해 처음으로 팬데믹 이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CGV는 최근 상영관을 공연장으로 탈바꿈하는 도전을 감행했다. 지난해 6~7월 열린 가수 십센치의 라이브 콘서트가 대표적이다. 순천, 전주효자, 원주, 대구 등 총 19개 CGV 지점에서 동시에 열린 페스티벌 분위기의 라이브 콘서트다. 이 공연은 예매 오픈 당시 순식간에 매진을 기록하며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CGV 상영관이 전국에 포진된 장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특히 200석~400석 규모의 상영관과 편안한 좌석, 큰 스크린, 멀티플렉스의 편리한 예매 시스템도 성공요인이라는 평가다. 올 초에는 두번째 주자로 재즈 보컬리스트 서민아의 라이브 콘서트도 열렸다. CGV 관계자는 “영화관의 전통적 역할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도로 공간의 사용범위를 확장했다는 점이 긍정적 평가를 얻고 있다”고 귀띔했다.



십센치 측 역시 “기존 공연장들보다 영화관을 접하기 쉽고 접근성이 뛰어났다”며 “서울 등 거점 도시들에 위치했던 기존 공연장의 한계를 뛰어넘어 다양한 지역의 팬들을 직접 찾아가 만나고 소통할 수 있던 좋은 기회였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지난 2월 영화 ‘파묘’ 상영 당시 롯데시네마가 진행한 무비퀘스트 안내 포스터. (사진=롯데시네마)
롯데시네마도 최근 변화를 꾀하고 있다. 고객 참여형 추리 게임인 ‘무비퀘스트’가 대표적이다. 영화 관람 경험을 확장한 새로운 형태의 문화로 영화 관람 후 이어지는 별도의 제작 영상 안내에 따라 플레이하도록 구성했다.

첫 시도는 올초 개봉한 천만 영화 ‘파묘’(장재현 감독)부터였다. 당시 전국 20개 지점에 도입해 운영했는데 관객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롯데시네마 관계자는 “후속으로 영화 ‘콰이어트 플레이스: 첫째 날’의 세계관을 활용한 ‘무비 퀘스트 VOL.2’를 지난 6월 26일 작품 개봉과 동시에 공개했다”고 전했다. 롤플레잉 체험 서비스 ‘라이브시네마’(롯데시네마 홍대입구점), 체험형 전시 공간 ‘랜덤 스퀘어’(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도 운영 중이다.

최근에는 3~5명 소수의 관객이 100분간 체험형 게임을 즐기는 ‘라이브시네마’도 운영을 시작했다. 상영관을 작품 세트장처럼 꾸민 후 관객이 이야기의 주인공이 돼 전문 배우들과 함께 역할극 형식으로 탈출 게임을 진행하는 서비스다. 표 가격이 20만원 이상임에도, 이달 말까지 주말 회차가 전체 매진될 정도로 큰 반응을 모으고 있다.

전시 공간인 랜덤 스퀘어는 개봉하는 영화를 모티프로 하거나, 다양한 예술·기술을 결합한 체험형 전시를 선보인다. 지난달 12일 개봉해 흥행 중인 애니메이션 영화 ‘인사이드 아웃2’의 캐릭터, 세계관을 활용한 전시 ‘감정 테마파크’를 진행했다.

메가박스가 지난해 메타팩토리와 손잡고 출시한 새로운 공간 플랫폼 ‘메타그라운드’ 전경. (사진=메가박스)
메가박스는 지난해 7월 미디어아트 및 디지털콘텐츠 제작 전문 업체인 메타팩토리와 손을 잡고 새로운 공간 플랫폼인 ‘메타그라운드’를 도입했다. 대형 미디어 월에 구현하는 미디어아트를 결합한 공간으로, 메가박스 성수점 5관을 재단장했다. 미디어 월과 계단식으로 구성한 4개의 팝업 공간을 갖췄고, 최대 150명까지 수용 가능하다. 영화를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의 팝업 스토어, VIP 행사, 파티, 클래스 등 다양한 형태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정덕현 대중문화 평론가는 “영화 상영 외에도 관객들이 극장을 방문할 수 있게 다양한 체험형 문화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며 “요즘은 영화부터 팝업스토어 등 문화적 체험과 관련한 입소문을 2030 MZ 세대가 주도 중인 만큼 이들의 흥미를 사로잡을 수 있는 다양한 모객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