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메인화면 전면 개편…‘오늘의 AI 인사이트’ 신설
by김응태 기자
2026.02.04 15:37:57
AI 중심 추천·탐색 기능 강화…UI·UX 재설계
주요 기능 위주로 간소화…가독성 제고
[이데일리 김응태 기자] 인적자원(HR) 테크 플랫폼 잡코리아는 인공지능(AI) 에이전트를 중심으로 메인 화면을 전면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개인화된 AI 추천·탐색 기능을 강화하고 구직자 중심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을 재설계한 게 핵심이다. 우선 구직자가 접속 즉시 개인화된 AI 추천 공고 및 채용 정보를 전달받을 수 있다. 추천 공고, 검색, 하단 탭을 제외하고 간소화해 서비스 이용 편의도 개선했다.
메인 상단에 ‘오늘의 AI 인사이트(Insight)’ 기능도 만나볼 수 있다. AI 인사이트는 구직자 공고 탐색 성향과 행동 패턴을 종합적으로 AI가 분석한 뒤 맞춤형 가이드, 키워드, 추천 공고를 제공한다. AI 인사이트가 추천하는 공고는 자체 개발한 ‘AI 추천 3.0’ 모델이 적용돼 구직자의 관심사와 탐색 맥락이 반영된 개인화된 메인 화면을 경험할 수 있다.
구직자 관심 키워드 기반의 ‘큐레이션 잡(JOB)’ 기능도 선보였다. AI가 구직자 맞춤형 키워드를 선별한 뒤 공고 리스트를 전달해준다. 키워드는 △스타트업 △외국계 △빅테크와 같은 기업 규모·형태부터 △지역맞춤 △리더채용 등 근무 조건과 커리어 방향성을 아우른다.
잡코리아는 이번 개편을 AI 중심 일자리 매칭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단순한 조건 비교 매칭을 넘어, 개인의 잠재력과 가능성까지 발견하는 매칭으로 진화하겠다는 포부다. 김요섭 잡코리아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구직자 커리어 여정을 이해하고 연결해주는 AI 채용 플랫폼으로서 맞춤형 공고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AI 기술을 기반으로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더욱 정교한 연결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