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앤드, 알뜰폰 겨냥 ISMS 보안기능 통합 제공…10여곳 구축 완료

by권하영 기자
2026.02.03 16:34:41

ISMS 인증 의무화 대응 위한 핵심 솔루션으로 채택
통신·금융권 최다 구축 경험 기반 중소 맞춤형 컨설팅 제공

[이데일리 권하영 기자] 넷앤드는 10여 곳 이상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통합 접근제어 및 계정관리(IAM) 솔루션 ‘하이웨어(HIWARE)’를 공급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이미지=넷앤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024년 휴대폰이 금융 거래 등 국민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알뜰폰 사업자를 대상으로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을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보안 투자가 어려웠던 알뜰폰 업체들도 대형 통신사에 상응하는 보안 체계를 갖추기 위해 보안 솔루션 도입을 확대하는 추세다.

넷앤드는 현재까지 10여 개 이상의 알뜰폰 사업자에 하이웨어 구축을 완료했으며, 최근까지도 관련 업계의 도입 문의와 추가 납품이 이어지고 있다.

하이웨어는 △사용자 인증 및 권한 관리 △시스템 접근통제 △DB 접근통제 △작업 이력 관리 등 ISMS 인증의 핵심 보안 기능을 단일 플랫폼에서 통합 제공해 운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솔루션은 국내 주요 이동통신사와 금융권, 공공기관 등 높은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넷앤드는 소규모 사업자가 많은 업계 특성을 반영해 ‘중소기업 맞춤형 구축 컨설팅’도 제공 중이다. 각 기업의 시스템 인프라 환경에 맞춰 접근제어 및 계정관리 체계 수립을 위한 가이드를 제시함으로써 보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넷앤드 관계자는 “휴대폰은 개인정보와 금융정보 보호의 핵심 매체인 만큼 알뜰폰 사업자의 보안 강화는 국민 안전과 직결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정보보호 체계를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