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무저해지 가이드라인 당기순익·건전성 지표 영향 미미”
by김나경 기자
2024.11.14 15:52:24
3Q 삼성화재 실적 컨퍼런스콜
“무저해지 보험 가정 변경으로
CSM·킥스비율 영향 크지 않아”
[이데일리 김나경 기자] 삼성화재가 당국의 무·저해지보험 가정 변경으로 인한 수익성·건전성 지표가 크게 나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연령대별 손해율, 무저해지보험 가정 등 계리적 가이드라인 변경이 당기순이익이나 지급여력비율 하락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삼성화재는 이날 3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보험개혁회의에서 발표된 계리적 가이드라인 적용 이후 영향에 대해 “연령대별 손해율의 경우 가정이 이미 일부분 반영돼 있다”라며 “3분기에 일시적으로 상승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손익 측면에 큰 영향이 없도록 관리할 계획”이라고 했다. 조은영 삼성화재 장기보험 전략팀장은 “실손보험, 무저해지보험 가이드라인의 경우 굉장히 양호한 수준으로 재무 역량을 쌓아왔다”며 “관련된 영향이 크지는 않고 연말 1000억원 정도 반영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무저해지보험 해약률 가정 변경으로 인한 지급여력비율(K-ICS) 영향에 대해서도 하락 폭이 1~2%포인트에 그칠 전망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무저해지보험 해약률을 ‘로그-선형 모델’을 적용한 원칙 모형으로 가정하는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무저해지보험 해약률을 그간 보험사들이 높여잡아 실적을 부풀렸다고 보고, 보험소비자들이 납입기간 내 보험을 해약하지 않을 것을 가정해 회계에 반영하도록 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그간 해약률을 과대계상해왔던 보험사의 보험계약마진(CSM), 지급여력비율(K-ICS)이 하락한다.
삼성화재는 장기보험 경쟁이 강화하는 상황에 상품과 채널 포트폴리오 강화를 통해 대응할 계획이다.
전속 판매, GA, 디지털 등 3대 채널을 통해서 고객에게 맞춤형 상품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전속 판매 및 GA에서는 수익성과 매출을 잡고, 디지털에서는 신규 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