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심장수술 2번, 부정맥이 있는데 백신 접종해도 되나요"

by박경훈 기자
2021.03.29 17:59:30

내달 1일, 전국 49개 접종센터서 75세↑ 접종
독감 백신 후 이상증상 경험 "의료진과 먼저 상담"
"특정한 만성질환, 백신접종 금기 해당 안 돼"
"백신접종 후 하루, 이틀 목욕하면 안 돼"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내달 1일, 전국 49개 ‘예방접종센터’에서 19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일반 국민에 대한 백신 투여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6월까지 이뤄지는 만 75세 이상 국민 대상 예방접종에는 정부에서 화이자와 개별 계약한 백신 350만명분을 사용한다. 추진단에 따르면 75세 이상 국민은 약 351만명이다. 추진단은 이중 58.2%인 204만명에 대해 접종대상자 조사를 완료했고, 204만명 중 176만명·86.1%가 예방접종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기저질환자도 백신으로 받는 득이 실보다 명확하게 많다”며 접종을 권유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9일 충북 청주시 오송읍 질병관리청에서 코로나19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 브리핑 및 만 75세 이상 백신접종 초청 전문가 설명회를 갖고 있다. (사진=뉴스1)
-독감 예방접종 후 이상증상으로 구급차에 실려 간 적이 있다. 그 후 다시는 독감주사를 안 맞고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도 될까.

△이상반응이 아나필락시스였다면 독감 백신을 구성한 성분 중 일부는 코로나19 백신과 겹칠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주의’에 해당하고 접종 득실을 따져 득이 실보다 명확하게 많다고 판단되면 접종을 권한다. 이 외에 발열이나 근육통 등의 이상증상이 나타났다면 백신 접종을 금기하거나 주의해야 하는 상황에 해당하지 않는다. 백신 접종 전 의료진과 먼저 상담한 후 접종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

-심장수술을 2번 했다. 지금도 여전히 부정맥, 신부전증 등의 증상이 있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도 되는지,

△특정한 만성질환이 백신접종의 금기에 해당하지 않는다. 질환으로 인해서가 아니라 백신을 접종하게 되는 당일의 상태에 따라서 접종은 결정될 수 있겠다.

-평상시에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다. 백신접종을 하면 열이 심하게 난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혈압이 급상승하지는 않을지 궁금하다.



△발열은 접종 후 흔히 경험하는 이상반응이다. 연세가 있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발열과 같은 이상반응을 경험할 가능성이 훨씬 낮아진다. 평상시에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고, 혈압이 어느 정도 조절이 되고 있다면 문제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인플루엔자나 대상포진 접종을 받은 후에 예방접종을 받아도 되는지.

△대부분의 백신은 동시접종이 가능하다. 그런데 코로나19 백신은 경험이 제한적이다. 이 때문에 충분한 면역반응이 생길 때까지는 간섭이 나타나지 않도록 2주 이후에 접종하면 된다.

-어디에서 예방접종을 맞는지, 장소선택권이 있는지 궁금하다.

△화이자 백신은 냉동백신이다. 해동을 해야 한다. 한 병당 6명이 주사를 맞아야 하는 특성 때문에 의료기관에서 접종을 하기가 어려워 예방접종센터를 별도로 설치해 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백신접종을 하기 전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지.

△제일 중요한 것은 몸이 아프지 않게 준비하는 것이다. 무리한 운동은 당연히 하면 안 된다. 음주도 삼가달라. 접종 후 하루, 이틀 목욕도 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