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한국벤처캐피탈협회, 대전시와 신기술 분야 벤처기업 투자유치 지원

by송재민 기자
2024.11.14 15:35:08

지역 벤처투자생태계 활성화 목표
非수도권 대전서 벤처투자로드쇼 개최
市유망기업과 수도권 벤처투자사간 네트워킹 등

장호종 대전시 경제과학부시장이 벤처투자로드쇼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한국벤처캐피탈협회)
[이데일리 마켓in 송재민 기자]한국벤처캐피탈협회(이하 VC협회)는 이달 14일 대전신세계 엑스포타워 20층 D-유니콘라운지에서 대전광역시와 협업을 통해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신기술 분야 유망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털을 연계한 ‘벤처투자로드쇼’를 개최했다. 그간 벤처투자로드쇼는 주로 수도권에서 개최됐지만 이번 행사는 지역 벤처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비수도권인 대전에서 열렸다.

벤처투자로드쇼는 VC협회가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로부터 위탁받아 2010년부터 개최하는 투자설명회 및 투자상담회 행사다. 신기술 분야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하고 최근 3년간 총 485억 원의 투자유치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지원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중기부-대전시-대전 유망기업 간 투자유치 관련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간담회를 실시하고, 유망기업의 투자설명회와 수도권 벤처투자사 간 1:1 투자 상담 및 네트워킹을 진행했다. 투자설명회와 상담회에는 수도권 벤처투자사 24개 사의 임원급 이상 주요 결정권자가 참석했으며, 대전시 유망기업은 15개 사(투자설명회 7개 사, 상담회 15개 사)가 참여했다.



대전시는 최근 유망기업의 성장과 투자유치 지원을 위해 대전투자금융을 설립하고 500억 원을 출자하는 등 여러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벤처투자로드쇼를 좋은 기회로 삼아 기술력이 우수한 대전시 기업들이 투자유치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기 바란다고 밝혔다.

VC협회 역시 벤처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벤처투자회사로부터 투자유치가 이루어지도록 힘써 왔으며, 지역의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계속해서 다양한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VC협회 이준희 상근부회장은 “벤처투자로드쇼는 유망 벤처기업을 발굴해 업계에 소개하기 위해 협회가 오랜 기간 운영해 온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 협업해 지방기업의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