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5일 노조 총파업 대비 비상수송체계 마련

by박지애 기자
2024.12.04 17:14:44

가용자원 총동원 안전수송…24시간 대책본부 운영
출퇴근시간 43개역에 질서유지요원 187명 배치

[이데일리 박지애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이 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돌입을 예고함에 따라 열차 안전 운행을 위한 비상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전국철도노동조합이 예고한 총파업을 하루 앞둔 4일 오후 서울 용산구 코레일 서울사옥 영상회의실에서 한국철도공사 한문희 사장과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노사 교섭위원들이 임금 본교섭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사진=코레일)
코레일은 부사장을 중심으로 24시간 비상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철도노조 파업 대응 종합 대책을 마련했으며,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 열차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외부 직원 등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인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파업 예고기간 열차 종류별 평시 대비 운행률은 △수도권전철 75%(출근 시간대는 90% 이상 운행) △KTX 67% △일반열차 새마을호 58%·무궁화호 62% 등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며, 평시 대비 22%를 유지하고 있다.

파업 시 운용 인력은 필수 유지인력 1만348명과 대체인력 4천513명 등 모두 1만4천861명으로, 평시 인력의 60.2% 수준이다.

기관사 등 대체인력은 열차 운행 경험과 비상시 대처 능력을 갖춘 경력자로 운용된다.



대체인력에 대한 현장 실무교육과 철도안전법·산업안전보건법 등에 따른 법정교육은 이미 마쳤다.

코레일은 열차 이용객의 혼란을 막기 위해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역(驛) 안내방송, 여객안내시스템(TIDS), 차내 영상장치 등을 통해 고객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파업으로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을 예매한 고객에 대해서는 지난 3일 오후 6시부터 개별 문자메시지(SMS)와 코레일톡 푸쉬 알림을 발송하고 있다.

추가로 운행이 조정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팝업을 업데이트하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할 방침이다.

파업 예고 기간 중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는 경우 모든 열차의 위약금은 면제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괄 전액 반환된다.

코레일은 출퇴근 시간대 전동열차 혼잡이 예상되는 주요 43개 역에 질서유지요원 187명을 배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