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4 다자개발은행 조달설명회 개최…“신흥국 인프라사업 수주 기회”
by김형욱 기자
2024.11.26 22:38:02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우리 기업에 신흥국 인프라 구축 사업 수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 정부가 26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한 2024년 다자개발은행(MDB) 조달설명회(프로젝트 플라자)에서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이 환영사하고 있다. (사진=산업부) |
|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26~27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2024 다자개발은행(MDB, Multilatteral Development Band) 조달설명회(Project Plaza)를 열었다고 밝혔다.
MDB 조달설명회는 우리 기업이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같은 MDB가 발주하는 개발도상국 지원 사업 수주 기회를 제공하고자 정부가 2013년부터 매년 마련하는 자리다. WB, ADB 외에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권역별 6개 MDB가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이날 행사에는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계획부와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몬테네그로 재무부, 오만 수전력조달공사(OPWP) 등이 이들 MDB의 지원으로 발주 예정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관심 기업의 참여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주요 MDB는 현재 총 479억달러(약 67조원) 규모 24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오만 나마 수전력조달공사는 MDB의 지원으로 4억달러 규모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고, 네팔 기반시설교통부는 3억달러 규모 고속도로 건설 감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몬테네그로 재무부도 1억1000만달러 규모 인프라 조성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