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규제에 발목 잡히나…콘텐츠株 커지는 근심(종합)

by이명철 기자
2016.02.23 18:36:49

국내기업 거대 콘텐츠 시장 중국 진출 차질 우려
CJ E&M 등 관련주 급락… “법 집행 지켜봐야”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세계 최대 콘텐츠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 사업을 준비하는 업체들에 비상이 걸렸다. 현지 정부가 인터넷 출판서비스 규제를 시행한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한류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돼서다. 앞으로 콘텐츠에 대한 중국의 규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투자심리가 급격이 위축, 게임·영화·방송 등을 제작·공급하는 업체 주가는 줄줄이 떨어졌다.

◇콘텐츠 규제 소식에 관련주 ‘우수수’

23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CJ E&M(130960) 주가는 전일대비 5.04% 급락한 7만3500원에 장을 마쳤다. 초록뱀(047820)미디어, 대원미디어(048910)도 각각 4.90%, 3.21% 하락 마감했다. 이들 기업은 드라마나 예능,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곳이다. 지적재산권(IP)을 무기로 중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게임업체 주가도 약세였다. 컴투스(078340)가 6.14% 떨어졌고 위메이드(112040), 선데이토즈(123420), 파티게임즈(194510), 게임빌(063080) 등이 3~5% 가량 낙폭을 보였다. 메가박스 최대주주인 제이콘텐트리(036420)가 9.15% 급락한 것을 비롯해 CJ CGV(079160), 쇼박스(086980), NEW(160550) 등 중국에서 주목받는 영화 관련주들도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이들 업체 주가가 하락한 이유는 중국이 다음달부터 외국계 합자회사의 중국내 인터넷 출판서비스사업을 금지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공업정보화부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외국계 합자·합영기업이 인터넷 출판 서비스에 종사하지 못하도록 하는 내용의 인터넷출판서비스 관리 규정을 내달 3일부터 시행키로 했다.

인터넷 출판 서비스란 지식·사상 등을 담은 문자·그림·게임·애니메이션·음악·영상 등의 창작 디지털 콘텐츠와 이미 출판된 도서·신문·잡지·음반·영상물·전자책 등 내용과 일치하는 디지털 콘텐츠를 말한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외국기업이 제공하지 못하도록 규제를 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증시 전반에 퍼진 것이다. 강하늘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인터넷 웹드라마에 대한 규제를 TV와 비슷한 수준으로 적용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며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 대한 규제가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작용해 주가가 하락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콘텐츠 시장 전망.
◇“한류 먹히겠지만 우려는 상존할 것”

단순 규제 하나에 예민한 반응이라고도 볼 수 있지만 이는 그만큼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는 1447억달러로 2위 시장인 일본(1750억달러)에 근접했다.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15%에 달하며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중국 방송콘텐츠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255억달러로 추산됐다. 박스오피스는 지난해에만 ‘천만 영화’가 34편이었고 5000만 관객 이상도 2편 등장하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중국이 최대 시장으로 부상하면서 한류 기반의 콘텐츠 수출도 늘어나고 있다. 국내 기업의 중국향 방송콘텐츠 수출액은 2014년 9200만달러로 지난 6년간 50%씩 성장했다. ‘별에서 온 그대’ 같은 드라마 뿐 아니라 중국판 ‘아빠 어디가’나 ‘런닝맨’ 등 한·중 합작 예능이 방영되는 등 종류 또한 다양해졌다. 영화의 경우 CJ CGV가 현지에 상영관을 짓고 쇼박스·NEW는 합작영화를 제작하는 등 시장 공략에 열심이다.

이처럼 국내 기업들의 중국 진출이 가속화되는 상황이어서 중국 정부의 ‘규제 브레이크’가 큰 여파로 작용했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김진성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단순 규제만 놓고 보면 과도한 우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문제는 중국 특성상 추가로 다른 규제가 나올 수도 있다는 점”이라며 “한류 콘텐츠가 현지에서 주효한다는 것은 변함이 없겠지만 앞으로는 규제에 대한 우려가 상존할 수 있다”이라고 예측했다.

다만 아직까지는 미래 전망에 대한 우려일 뿐 펀더멘털에 미치는 영향은 없기 때문에 과도한 우려는 경계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다. 강 연구원은 “아직까지 대기업 중 실제 합자회사를 설립해 본격 콘텐츠를 공급하는 곳은 없기 때문에 미래 전망에 대한 우려라고 볼 수 있다”며 “내달 실제 법 적용 범위를 확인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업계에서도 벌써부터 대형 악재일 것이라고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판단이다. 중국 JV 설립을 추진 중인 한 업체 관계자는 “중국 규제와 관련해 내부 회의를 한 결과 현지 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로열티를 얻는 방식의 사업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해 지속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