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재은 기자
2020.03.12 17:49:30
상반기 실적저하 기업 많을 것...생산차질보다 수요감소 `위협`
부정적 등급전망 23%...자본투자 배당 줄이는 유연한 재무정책 `주목`
코로나19, 6월전 정점 지나..글로벌 확산 2분기중 수그러들 것
[이데일리 김재은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한국기업들의 신용도 하향 압박이 심화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한국기업들이 교역과 수출의존도가 높은 탓으로 현재 S&P는 등급 부여 한국기업 4곳중 1곳(23%)에 `부정적` 등급전망을 매기고 있다.
박준홍 S&P 이사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에도 한국기업의 신용등급 하방 압력이 컸다. 한국은 확진자수가 많고 기업들의 교역과 수출의존도가 높아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위하게 나타날 것”이라며 “국내 기업들중 올 상반기에 실적 저하를 보이는 기업이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신용등급 유지 여력이 약한 기업들은 등급하향 압력이 커질 수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자본투자와 주주환원 규모를 줄이는 등 유연한 재무정책적 대응은 등급평정에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업종은 여행, 레저, 항공산업이다. S&P는 정유/화학, 철강, 유통, 자동차, 항공, 전자 업종 등이 가장 큰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판단했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항공사의 노선 감축과 운항중단에 지난 2월 마지막주 국제선 여객수는 전년동기대비 66% 감소했다. 인천공항 일별 이용객도 3월들어 연간 평균치의 약 10~20%인 2만여명으로 감소해 2003년 사스 발병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S&P는 지난 7일 한진인터내셔널의 신용등급을 ‘B-’에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했다. 한진인터내셔널은 대한항공(003490)의 자회사로 미국 LA중심가에 위치한 호텔을 운영중이다. S&P는 “올해 하반기 집중된 채권 만기와 미국 호텔사업 운영 차질, 모기업 대한항공의 실적압박에 따른 신용리스크 확대를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자동차산업은 공급망 차질과 생산 중단으로 타격이 예상되고, 전자업종은 자동차에 비하면 타격이 적었다고 판단했다.
S&P는 “더 큰 위협요인은 수요감소”라며 “한국 기업들의 높은 수출의존도를 감안할 때 생산 차질보다는 주요제품 서비스의 수요감소가 실적과 신용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짚었다. 정유화학, 철강, 유통, 자동차, 전자산업 등이 수요 감소에 따른 큰 타격이 예상된다는 것.
박 이사는 다만 “대부분의 한국기업들은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다”며 “대부분 기업들은 차환용 자금조달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S&P는 전문가 역학모델에 따라 올해 6월전에는 코로나19가 정점을 지날 것으로 추정하면서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이 올 2분기중에는 어느정도 수그러들기 시작할 것으로 가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내총생산(GDP)성장률은 2020년 1.1%로 하락한 후 2021년 약 3.2%로 반등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국내 신용평가사인 한국신용평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매출 이익 타격이 불가피하다면서 대한항공(003490)(BBB+)과 한진칼(180640)(BBB)을 하향검토 와치리스트에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