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항만공사, 여객터미널 매각 두고 갈등

by이종일 기자
2019.06.03 19:21:26

옹진군 "제1터미널 매각 반대"
협소한 연안터미널 이전 요구
항만공사 "매각 방안 이미 결정"

장정민(가운데) 인천 옹진군수가 5월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옹진군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 옹진군과 인천항만공사가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3일 옹진군과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공사는 2010년부터 인천 중구 항동 제1국제여객터미널(제1터미널)을 매각할 계획을 추진해왔다. 제1터미널 매각 계획은 공사가 오는 12월 남항에서 개장할 국제여객터미널로 제1터미널을 이전하려는 것과 맞물려 수립됐다.

공사는 남항으로 이전할 제1터미널 빈 부지의 활용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2014~2017년 인천시, 중구, 중구 구민단체 등과 13차례 협의했고 제1터미널 부지에 주상복합건물, 해안특화상가, 문화시설 등을 조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지난해 7월 취임한 장정민 옹진군수가 같은 해 12월부터 제1터미널 부지 매각을 반대하며 논란이 됐다.

장정민 군수는 연안여객터미널(연안터미널)이 협소하고 노후화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근의 제1터미널로 연안터미널을 이전해야 한다며 제1터미널 매각을 반대했다. 1995년 건립된 연안터미널은 연면적 5482㎡이며 제1터미널은 7년 뒤인 2002년 조성됐고 연면적 2만5587㎡이다. 장 군수는 선박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규모가 크고 나중에 지어진 제1터미널을 연안터미널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옹진군민 1만여명도 올 초부터 제1터미널 매각 반대, 연안터미널 이전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작성해 4월19일 해양수산부에 제출했고 지난달 30일 국회에도 청원했다. 연안터미널은 옹진군 내 도서지역을 오가는 군민 등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로 수년 전부터 공간 협소 등의 민원이 제기돼왔다.

장 군수는 지난달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이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협소한 연안터미널을 제1터미널로 이전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국내에서 국가항만시설을 매각한 전례도 없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도 옹진군을 지지하고 나섰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인천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는 3일 성명을 통해 “해양·도서시대를 대비하고 섬 주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해 청원한 옹진군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공사가 국가항만시설인 제1터미널을 매각하려는 이유는 재정을 확충하려는 것”이라며 “그것도 상업시설과 휴양·숙박시설 등의 용도로 항만시설의 기능을 변경해 높은 지가로 민간에 매각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또 “항만공사는 공공성에 입각하고 국민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사명인데 도서 주민의 기본적인 안전과 편리조차 확보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공사는 옹진군의 협의 불참을 지적하면서 중구 구민 등과의 합의사항을 존중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공사 관계자는 “옹진군은 2014~2017년 유관기관과의 협의에 참여하지 않았고 뒤늦게 지난해 말부터 제1터미널 매각을 반대하고 있다”며 “이미 결정한 사항을 반대하면 뭐가 달라질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인천시, 중구, 주민 등과 합의한 사항을 물릴 수 없다”며 “옹진군민이 반발하지만 중구 구민들도 합의사항을 되돌릴 수 없다고 비판 목소리를 내며 민민 갈등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12월 제1터미널 매각 공고를 내려고 했다가 옹진군이 이를 반대하고 인천시가 제1터미널 부지의 주거·숙박시설 건축을 2년간 제한하자 공고를 보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