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상윤 기자
2018.11.22 19:09:54
정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 발표
민관, LNG선 2025년까지 140척 확대
중소선사 RG보증 규모 1000억원 늘려
기자재업체에도 RG발급..금융애로해결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정부가 ‘수주 절벽’에 허덕이는 중소 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민관 합동으로 140척의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추진선을 발주하기로 했다. 아울러 어려운 유동성을 감안해 총 1조7000억원 규모의 금융을 지원한다.
구조조정으로 몸집은 줄였지만 ‘수주량’이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생존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인공 호흡기’를 제공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22일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같은 골자의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대형 조선사의 경우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량 등이 일부 회복되면서 ‘일감 부족’에서 벗어났지만, 중소 조선사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소형사 수주량은 지난해 39척에 달했지만 올해 10월까지는 19척에 불과한 상황이다. 기자재업체 역시 오랜 불황에 따른 신용도 하락, 대출한도 초과 등으로 금융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방안은 크게 ‘일감’ 확보와 막힌 자금줄 숨통 트이기로 요약된다. 정부는 우선 미래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는 LNG연료추진선 시장 창출을 위해 2025년까지 총 140척(관공선 40척)의 LNG연료추진선을 발주해 시장을 만들기로 했다. 우선 내년 시범사업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예인선 2척을 LNG연료추진선으로 전환한 뒤, 이를 바탕으로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140척을 발주할 경우 중소 조선사에 1조원 규모의 시장이 생긴다. 지난해 국내 78개 중소 조선사의 총 매출은 6012억원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관공선의 경우 연내 LNG연료 추진 적합선종을 지정해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민간 역시 노후선 폐선 계획을 감안하면 100척을 추가로 발주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민관은 LNG연료추진선 운영에 필요한 벙커링(연료공급) 인프라 구축에도 2025년까지 2조8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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