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희 서초구청장 "경부고속道 지하화, 4조원 조달 가능"

by정태선 기자
2016.11.08 16:38:20

서초구, 8일 경부고속도로 입체화 국제 콘퍼런스

서초구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서초구가 경부고속도로 서울구간(양재IC~한남IC)의 지하화 사업과 관련 구체적인 밑그림을 차곡차곡 그려가고 있다.

서초구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남산국악당에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와 도시혁명을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조은희 서초구청장(사진)은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3조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데, 양재·서초·반포·잠원 등 4개 IC 부지와 인근 롯데칠성, 파이시티, 고속터미널 등 가용부지서 나오는 공공기여금과 민간재원으로 4조원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관련 국제콘퍼런스가 열렸다. 이 문제를 처음 주창하고 나셨는데 그간 많은 진전이 있었다. 오늘 행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2015년 11월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해서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듣고 선진사례들을 살펴보았다. 미국 보스턴 빅딕, 스페인 마드리드 M30, 싱가포르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올 7월에는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세미나도 했는데,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왔다. 그러한 아이디어들이 토론을 거치며 발전돼 왔다. 오늘 이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모시고 고견을 들어보니 경부고속도로의 실타래를 푸는 정답은 지하화라는 확신을 얻었다. 아주 만족스러운 대안과 결과가 도출됐다고 본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도 재정문제를 거론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원조달인데 재원조달 내용 관련해서 구의 생각은?

△전문가들의 추정치이지만 이에 따른 비용은 약 3조원이 들어갈 것으로 내다본다. 이러한 재원마련은 인근 지역 개발사업지의 공공기여와 민간재원을 잘 활용한다면 문제가 없다. 즉 인근 대규모 개발사업지(강남 고속버스터미널 부지, 양재동 파이시티 부지)의 공공기여금을 일부 활용하고, 3개의 IC(양재, 서초, 반포)부지 3만평을 개발부지로 활용하면 4조원 이상의 재원이 확보 가능하다고 본다. 보다 구체적인 비용 및 재정확보 방안은 내년 1월 전문가그룹의 용역결과 세미나서 나올 것이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강남만 좋아지는 게 아닌가’하는 지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또 강남개발이냐고 말이다. 하지만 아주 근시안적 접근방식이다. 넓게 봐야 한다. 경부고속도로가 지하로 시원하게 뚫리면 강북에서 수도권이나 지방으로 이동하기 훨씬 수월해진다. 강북주민, 나아가 서울시민 전체가 가장 큰 혜택을 보게 된다.

경부고속도로가 지하화 되면서 지상의 공간이 연결되면 그 동안 경부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단절되었던 동남권 경제지도가 확장된다. 동서로는 강남-서초중심의 금융, IT, 서비스 산업벨트가 동작-영등포까지 확장되고, 남북으로는 강북 도심과 강남 업무지구를 연결하고, 양재·우면 지역 및 판교까지 아우르는 대한민국의 핵심 성장동력축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장차 통일 이후를 대비해서라도 지하화는 꼭 필요하다. 경부고속도로는 일본에서부터 우리나라를 거쳐 터키까지 이어지는 2만km가 넘는 신실크로드 ‘아시안 하이웨이(Asian Highway) 1호선‘의 실질적 출발점이다. 강남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의 100년을 내다보는 대계로 접근하는 것이 옳다.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

△오는 12월에는 교통부문 중심의 2차 학술세미나를, 내년 1월엔 재정 확보방안 및 사업실현화 부문의 3차 학술세미나를 진행한다. 그리고 내년 상반기 중에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국민대통합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국가 규모의 프로젝트인 만큼 서울시 및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사업타당성 조사가 착수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