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에 퍼블릭 블록체인 접목..웹툰산업협회, 온톨로지와 제휴

by김현아 기자
2019.05.16 14:32:4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사단법인 한국웹툰산업협회(회장 김유창)가 지난 15일 분산된 신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기업 온톨로지(CEO LI JUN)와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온톨로지(Ontology)는 분산 원장과 스마트 컨트랙트 시스템을 포함하는 고성능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이자, 분산된 신뢰를 기반으로 한 협력 플랫폼이다.

분산 네트워크에서 가능한 여러 시나리오에서 모두 사용될 수 있도록 분산된 디지털 신원 프레임워크와 분산된 데이터 거래 프로토콜 등 기본 인프라 수준에서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인 모듈을 제공한다. 2019년 5월 15일 코인마켓캡 기준 시가총액 19위에 달한다.

양 기관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두 기관이 보유한 경험과 자원을 공유하고 상호 협력하여 협업 방안을 모색함은 물론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산업의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 기관은 블록체인 기반 콘텐츠 산업 발전을 위한 에코시스템 구축, 블록체인 콘텐츠/웹툰 관련 사업 수행 및 공동사업 추진을 지원하고 나아가 한국 콘텐츠 및 블록체인 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상호 협력 하에 공동 진행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한국웹툰산업협회 김유창 회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양 기관이 보유한 각종 정보와 기술을 교류하고 상호 핵심 역량을 교환하여 양 기관의 이익을 증진시킬 수 있는 사업을 함께 해 나가는 등 한국 문화콘텐츠의 지속적인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온톨로지 김남영 한국지사장은 “한국웹툰산업협회와의 협업을 계기로 온톨로지의 콘텐츠 저작자와 소비자 간의 분산화된 거래 시스템을 통해 콘텐츠의 저작권을 신고하고 타임스탬프 증명과 법적 권리 보호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