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없이 AI 앱 제작한다… 한빛앤, 'Dify AI, 코드 없는 미래' 출간

by이윤정 기자
2025.12.03 15:27:12

개발자 없이 챗봇·에이전트·워크플로우 제작… 노코드 AI 시대 본격화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한빛앤은 코딩 지식 없이도 AI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구축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 Dify의 실전 가이드북 ‘Dify AI, 코드 없는 미래’를 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책은 전 세계 100만 개 이상의 AI 앱이 운영되고, 1만 개 이상의 기업 팀이 선택한 Dify의 핵심 기능과 활용법을 담아 비개발자도 즉시 활용 가능한 AI 제작 방법을 제시한다.

Dify는 대화형 AI를 넘어 △챗봇(Chatbot) △에이전트(Agent) △워크플로우(Workflow) 등 완성형 AI 서비스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이다. 책은 이 세 가지 핵심 모드의 개념 설명과 함께 문서 학습 기반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 챗봇, 실시간 웹 검색 에이전트, 쇼핑몰 상담 자동화, Zapier 연동 업무 자동화 등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18개의 프로젝트를 수록했다.

이번 책은 단순 기능 나열을 넘어 실무 중심의 학습 구조로 구성되었다. 챗봇 제작부터 AI 에이전트 동작 방식, 반복·분기·병렬 처리 기반 워크플로우 자동화까지 단계별로 따라하며 AI 서비스 개발 전 과정을 익힐 수 있다. 브레인크루 AI 교육 컨설턴트 김정욱 저자가 실제 기업 교육 현장에서 검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무 환경에 맞는 AI 시스템 설계’라는 관점을 강조한 점도 특징이다.



김정욱 저자는 “Dify를 통해 ‘AI를 도구로 사용하는 시대’에서 ‘AI와 함께 일하는 시대’로 나아가는 길을 보여드리고 싶다”며 “모든 사람이 개발자가 될 필요는 없다. Dify와 같은 도구를 통해 창의성과 도메인 지식을 AI와 결합한다면 충분히 혁신적인 결과를 만들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코딩 경험 없이 AI를 실무에 활용하고자 하는 마케터, 기획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스타트업 창업자 등에게 실질적인 가이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총 18개 완성 프로젝트 파일, 전용 노션 워크스페이스, 실습 데이터 등 다양한 학습 지원 자료를 제공해 초보자도 학습을 완주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