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 쿠팡 의장 책임론 “대기업 총수 요건 강화해야”…류제명 차관 “공정위와 협의”
by권하영 기자
2025.12.02 16:00:25
실질적 의결권 70% 김범석 쿠팡 의장, 대기업 총수 지정 피해
류제명 차관 “동일인 지정요건 강화해야” 지적에 “공정위와 협의”
쿠팡, 민감 질문엔 “수사중” 고객 공지엔 “안전 보호” 국회 질타
[이데일리 권하영 기자] 3370만 고객정보 유출을 일으킨 쿠팡 사태를 두고 국회에서 징벌적 손해배상 등 강력한 제재와 함께 김범석 의장 책임론이 거세졌다. 특히 쿠팡에 대해 실질적 지배력을 가진 김 의장이 정작 법상 대기업 총수 지정에서 비껴나 있어 책임과 의무 소홀로 이어졌다는 비판이다.
| |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박대준 쿠팡 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오른쪽은 브랫 매티스 쿠팡 CISO. 이날 과방위는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긴급 현안질의를 진행했다. |
|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쿠팡 현안 관련 전체회의에서 김우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쿠팡은 이번 정보 유출 사고 외에도 배송기사 과로사, 광고 알고리즘 조작, 입점업체 갑질 등으로 경영진이 주주에 대한 충실 의무를 위반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김범석 쿠팡 의장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대기업 총수 지정 요건을 완화하면서 대주주 동일인 지정이 안 됐는데, 기본 의무를 소홀히 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간 협의로 최소한의 대주주로서의 의무를 소홀히 한 자는 그에 따른 책임을 지도록 관련 지정 요건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은 “의원님 말씀을 전달하고 공정위와 협의를 하겠다”고 답했다.
창업자인 김범석 쿠팡Inc 이사회 의장은 의결권의 70%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미국 국적이라는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의 ‘동일인(총수) 지정’을 피했으며, 국회 출석 요구가 있을 때에도 해외 체류 등을 이유로 참석을 피해왔다.
김 의원은 “대통령실에서도 징벌적 손해배상 얘기가 나오고 있고, 실제 미국의 페이스북도 정보 고객 정보를 유출하는 바람에 수 조원의 징벌적 손배를 한 바가 있다”며 “자본주의를 유지하려면 최소한 그 소비자에 대한 기본 의무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쿠팡이 인증키 등 부실 관리 의혹에는 관계기관 수사 중이라는 답변으로 회피하면서도 사과문과 홈페이지 등에선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는 안내로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는 질타도 쏟아졌다.
김우영 의원은 “쿠팡 고객 안내문을 봤더니 ‘노출 대상자가 취해야 할 조치’에 ‘추가로 조치할 사항은 없다’ ‘결제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돼 있다”며 “유출자가 중국인인지 여부와 기타 유출 관련 자세한 내용은 경찰 수사 중이라며 확인할 수 없다면서,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는지 어떻게 아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박 대표는 “현재까지 조사 결과로는 결제 정보는 유출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만 밝혔다.
당초 쿠팡이 밝힌 유출 정보(고객 이름, 이메일, 배송지 정보, 주문 내역 등) 외에 결제정보와 로그인 정보 등 추가 유출 가능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최수진 의원(국민의힘)은 “내부 직원이 퇴사 이후 개인정보 침탈을 시도한 게 아니라 근무 당시에도 침탈해갔을 수 있는데, 결제 정보나 로그인 정보도 이미 빠져나갔을 가능성도 있지 않나”고 지적했다.
박대준 쿠팡 대표는 “대규모 트래픽 조회, 대량 데이터 추출을 탐지하는 기본적인 보안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는 최 의원 질문에 “그 시스템은 당연히 저희도 구축해서 잘 유지하고 있다”고 답했으나, 그럼에도 대량 정보가 유출된 경로를 정확히 설명하지 못했다. 다만 이번 조사를 통해 취약점을 파악하고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최 의원은 “개인정보보호에서 제일 중요한 인증키와 관련해 퇴사자가 있을 경우 접근권한을 철저하게 차단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놓고 어떻게 사과문에서 ‘종합적인 데이터 보호 및 보안 조치와 프로세스를 유지하고 있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냐”고 비판했다.
이에 쿠팡이 인증키 등 부실 관리 의혹에는 관계기관 수사 중이라는 답변으로 회피하면서도 사과문과 홈페이지 등에선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는 안내로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는 질타도 쏟아졌다.
김우영 의원은 “쿠팡 고객 안내문을 봤더니 ‘노출 대상자가 취해야 할 조치’에 ‘추가로 조치할 사항은 없다’ ‘결제 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돼 있다”며 “유출자가 중국인인지 여부와 기타 유출 관련 자세한 내용은 경찰 수사 중이라며 확인할 수 없다면서,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는지 어떻게 아냐”고 강하게 질타했다.
박 대표는 “현재까지 조사 결과로는 결제 정보는 유출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만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