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함정선 기자
2022.04.06 19:33:26
상하이항서 물동량 감소하며 글로벌 공급망 차질 우려
국내 기업 피해도…물류비 상승부터 재고감소 등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수일 전에 도착했어야 할 원단 등 원재료가 상하이항에 묶여 시간이 지날수록 물류비만 늘어나는 데다 제때 제품을 만들지 못할 가능성도 커져 추가 손해까지 걱정할 상황입니다.”
중국에서 물건을 들여와 가공해 판매하는 국내 한 중소기업 관계자의 말이다.
중국 상하이 봉쇄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며 국내 기업들의 직·간접적인 피해가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6일 코트라 등에 따르면 현재 상하이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LG화학 등이 진출해 있으나 생산 라인 등을 운영하지는 않고 판매점과 영업점을 두고 있다. 이 때문에 당장 운영 중단과 같은 직접적인 피해는 없지만 봉쇄 장기화에 따른 물류비 상승, 채산성 악화 등 추가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무엇보다 상하이항이 세계 최대 컨테이너 항구인데다 상하이 인접지역은 물류 창고가 모여있는 물류 허브인 만큼 글로벌 공급망이 마비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상하이에 진출한 기업뿐만 아니라 수·출입 기업도 물류비 상승 등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해운데이터 제공업체인 ‘배슬스밸류’의 자료에 따르면 최근 상하이 항만에 발이 묶인 선박의 수는 약 300척으로 지난해 대비 3배가량 늘었다.
상하이항 측은 항만을 24시간 정상 운영 중이라고 밝히고 컨테이너선 평균 대기 시간이 24시간 미만, 선박 수는 10척 미만으로 정체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물류 ‘병목현상’에 따른 물동량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현지의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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