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보경 기자
2016.10.10 17:37:09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파업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현대자동차(005380)가 결함논란과 실적악화로 그 어느때보다 어려운 하반기를 보내고 있다.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은 1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한·일 재계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파업 때문에 올해 판매목표(501만대) 달성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3조원에 달하는 생산손실을 가져온 노조의 파업은 아직까지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엔진 제작결함과 에어백 미작동에 은폐 의혹에 대한 정부 조사와 검찰 수사까지 이어지면서 품질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지난달 현대차의 내수점유율은 32.3%로 사상 최저치였던 지난달 33.8%보다도 더 하락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내수 점유율이 40% 밑인 39.0%를 기록한 이후 올들어서는 계속 하향 추세다.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 종료에 따른 내수 판매 감소는 자동차업계 공통의 악재다. 하지만 승승장구하던 수입차가 폭스바겐 사태로 인해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국산차들은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데 현대차는 오히려 점유율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합산점유율도 62.1%로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전 최저치였던 2006년 7월 62.7%보다도 0.6%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특히 상용차를 제외한 승용차 시장에선 동생인 기아차에 3개월 연속 판매 실적이 뒤졌다. 지난달 승용차 판매량은 현대차가 3만2164대, 기아차는 3만4906대였다.
이러한 실적 저조는 신차부족과 노조 파업에 따른 생산 차질이 원인이다. 르노삼성자동차의 SM6, 한국GM의 말리부, 쌍용자동차의 티볼리 에어 등 다른 업체들이 신차효과를 거둔 가운데 현대차는 실적을 견인할 만한 신차가 없었다. 여기에 올해 임금협상에 따른 노사 갈등으로 노조의 파업이 길어지면서 생산차질 13만1851대, 매출 손실액 2조9000억원의 사상 최대의 파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 악재는 4분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대로라면 정 사장의 말처럼 올해 판매목표 달성이 어려운 것 뿐 아니라 판매대수가 오히려 전년보다 줄어들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