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43개 신기술·신제품에 NET·NEP 인증 부여

by김형욱 기자
2022.05.18 18:39:16

올해 첫 인증서 수여식…우리항행기술(주)·(주)마루치 등 선정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위성항법(GPS) 없이 5기가헤르츠(G㎐)대역 지상전파 송출로 무인항공기를 운행할 수 있는 우리항행기술(주)의 기술이 국가 인증 우수 신기술(NET)로 선정됐다. 또 (주)마루치의 치과 신경치료용 첩약제가 우수 신제품(NEP) 인증을 받았다.

산업통상자원부 소속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은 18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2022년 제1회 NET·NEP 인증서 수여식을 열고 28개 NET과 15개 NEP에 인증을 부여했다고 밝혔다.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2째줄 왼쪽 6번째)이 18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2022년 제1회 우수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서 수여식에서 NET 인증을 받은 28개 기술 기업 대표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국표원)
NET·NEP 인증을 받은 기술·제품은 2~3년의 인증기간 중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조달사업 입찰 때 가점을 부여받는 등 혜택이 있다.

국표원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등 관계단체와 함께 NET·NEP 인증 신청 기술·제품에 대한 3단계 심사를 거쳐 최종 43개 기술·제품을 선정했다.



이번 NET 인증 땐 총 146개 기술이 신청했으며 이 중 19%인 28개가 인증을 받았다. 우리항행기술(주) 무인항공기 전파항법 기술 외에 (주)뉴처가 개발한 온도감지 마커용 필름제조 기술, 현대차의 가상화 기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칵핏 토합 기술 등이 여기에 포함됐다.

NEP 인증에선 132개 제품이 신청해 11%인 15개 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주)세진플러스의 폐섬유 고온 압축·접착 기술 활용한 인테리어 마감용 재활용 섬유 패널과 라이트팹의 미세 아크(불꽃) 감지·차단장치를 적용한 20와트(W) 이하 LED 조명기구 등이 이름을 올렸다.

국표원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이번 행사를 포함해 총 세 번의 인증서 수여식을 열 계획이다. 또 이를 통해 우리 기업의 혁신 제품의 국내외 시장 개척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이상훈 국표원장은 “우리 기업의 혁신 기술이 조기 상용화하고 새 제품이 세계 시장에 널리 진출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인증 기업도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말했다.

이상훈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2째줄 왼쪽 3번째)이 18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2022년 제1회 우수 신기술(NET)·신제품(NEP) 인증서 수여식에서 NEP 인증을 받은 15개 제품 기업 대표와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국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