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경은 기자
2018.08.22 19:44:10
누적 적자 눈덩이· 컨테이너선 선복량 급감 등 악재
9월중 차관·관계 장관 회의 거쳐 세부 지원안 확정
[이데일리 김경은 박종오 남궁민관 기자] 산업은행 등 채권단과 정부가 현대상선에 5조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원양 컨테이너선 선복량(배에 싣는 화물 총량)이 급감하고 있는데다 누적 당기순손실로 현금이 바닥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자금 지원은 국내 유일의 국적선사인 현대상선이 무너질 경우 조선업 침체뿐 아니라 산업 전반의 고용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정부의 절박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2일 정부 및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상선 재무지원을 위해 채권단과 해양진흥공사 등이 5조원 규모의 지원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이르면 내달 차관회의 및 관계 장관회의를 거쳐 세부 지원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최대주주인 산은은 삼일회계법인을 통해 현대상선 재무실사에 착수한 상태다. 실사 최종 결과는 9월말쯤 나올 전망이다.
산은과 해양진흥공사 등은 선박 투자와 별개로 유상증자 및 영구채 인수 등을 통해 현대상선 재무 개선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현대상선 및 해운업 재건을 위한 정부의 대규모 투자계획은 이미 발표된 바 있다. 정부는 지난 4월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을 통해 3년간 총 8조원을 투입해 선박 발주 200척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 정부 관계자는 “현대상선에 대한 자금 지원을 위해 해양수산부, 산은, 기재부 등 관계기관 합동 실무협의회는 거의 마무리 단계로 8월말쯤 해양공사의 출자도 완료되는 만큼 이르면 9월께 관련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6월 발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인수비용 3조원 마련을 위한 계약금 및 사모사채 상환을 위한 유동성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대증권(현 KB증권) 매각으로 1조2000억원을 확보한데다, 1조4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과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3000억원 규모의 자본확충 등도 단행하면서 순차입금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