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와 ‘공동 석사학위 과정’ 운영

by김응열 기자
2025.12.04 14:56:52

[이데일리 김응열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는 지난 3일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ITCILO·International Training Centre of the ILO)와 공동 석사학위 프로그램 과정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유길상(왼쪽) 한국기술교육대 총장이 지난 3일 이탈리아 토리노에 위치한 ICTILO(국제노동기구 국제교육센터)를 방문해 업무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기술교육대)
ITCILO는 ILO(국제노동기구) 산하의 글로벌 직업훈련 및 역량개발 전문기관이다. 전 세계 약 100개국의 노동·고용·직업훈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무 중심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장기적 협력체계의 기반을 다지고 교육 혁신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한기대는 지난 6월 ITCILO를 방문해 양 기관 간 지식교류와 공동교육, 공동석사, 국제프로젝트 등 중장기 협력 체계에 합의하고 8월부터 공동석사·교육혁신·포럼 및 협력사업 등 3개 분과를 구성해 운영해 왔다. 더불어 VR(가상현실)·AI(인공지능) 기반 학습혁신과 정책훈련 프로그램 협력 등의 논의도 이어왔다.

유길상 한기대 총장은 “MOU 공식 체결로 교육과 연구, 정책훈련, 디지털 학습 혁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장기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양 기관간 공동석사 과정 개발을 보다 구체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