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사태’ 여론 악화…소비자단체 “실질적 배상안 내놔라”

by김정유 기자
2025.12.01 16:24:14

소비자단체협의회 1일 성명서 내고 쿠팡 압박
“2차 피해 우려 극심, 구체적 배상안 제시해야”
소비자 집단소송 움직임도 가시화, 오후부터 급증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소비자단체들이 고객 정보 3370만건 유출 사고를 일으킨 쿠팡에게 피해 보상 압박에 나섰다. 전 국민이 사실상 피해자가 될 소지가 많은만큼 여론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모습이다. 각종 피해자 모임에서도 소송을 전개하겠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1일 국회 앞에서 쿠팡 사태와 관련한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일 성명서를 내고 “약 3400만 소비자 정보인 주소, 연락처, 구매내역, 심지어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포함된 개인정보가 노출됐다는 사실에 소비자는 깊은 우려와 강한 분노를 표한다”며 “편리함이라는 명분 아래 소비자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해 온 거대 플랫폼 기업이 정작 정보 관리와 보호에는 얼마나 안일했는지 이번 사태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소비자교육중앙회와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소비자단체 12곳으로 이뤄진 연합 조직이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피해 소비자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배상안을 즉각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의회 측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겪게 될 2차 피해 즉 보이스피싱, 스미싱, 피싱, 명의도용 등 광범위한 소비자 피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실질적인 피해구제 대책과 구체적인 배상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에게도 비판의 목소리를 날렸다. 협의회 측은 “개인정보보호가 기관의 설립 이유인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개보위)가 사전예방을 위해 역할을 다 했는지 되돌아 봐야한다”며 “기업이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한 응당한 투자를 하지 않으면 문을 닫아야 할 정도로 강력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해 집단소송법, 징벌적 손해배상, 입증책임전환 등을 골자로 한 ‘소비자 3법’을 조속히 통과해야 한다는 주장도 펼쳤다.

협의회는 “SK텔레콤(017670)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비롯해 쿠팡의 대규모 개인정보유출까지 디지털·인공지능(AI) 시대에 한국의 소비자는 늘 불안과 분노 속에서 소비생활을 영위하고 있다”며 “이젠 실질적인 소비자 피해 구제와 예방을 위해 소비자 집단소송법, 징벌적 손해배상, 입증책임 전환으로 대표되는 소비자 3법이 반드시 통과되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어 “각종 로비나 법적 대응 운운하며 시간만 끈다면 우리는 소비자와 연대해 회원 탈퇴와 불매 운동을 포함한 소비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소비자 개별로도 단체소송 움직임이 가시화하는 모습이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네이버 커뮤니티 등으로 성난 민심이 빠르게 확산하는 상황이다. 실제 커뮤니티에선 “쿠팡만 탈퇴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등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날 오후 이후 소송에 참여하겠다는 소비자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