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명 중 9명 "코로나19 시작후 '학습격차' 발생"
by오희나 기자
2020.12.29 16:46:39
서울교육청 시민참여단, 정책 권고안 발표
학습 격차 해소 방안, ''공교육 내실화'' 꼽아
코로나19 상황 따라 등교·온라인 수업 병행해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15일 오전 서울 노원구 화랑초등학교에서 원격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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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민 대다수는 코로나19 여파에 학습격차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관심도·사교육 현황·가정 경제력 등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공교육 내실화를 꼽았다.
29일 서울시교육청은 시민참여단이 참여해 만든 ‘2020 서울교육공론화: 코로나 시대, 서울교육에 바란다’ 정책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안은 △학습격차 해소방안 △등교 형태와 학습권 보장 △디지털 시대의 성교육 등 세 가지 주제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시민 307명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마련됐다
학습격차 해소방안에 관한 조사에는 총 100명의 시민이 참여했으며 이중 96.0%가 ‘코로나 시작 이후 학습격차가 발생했다’고 답했다. 학습격차 심화 원인으로는 △개인·학부모의 학업 관심도 차이(61.5%) △사교육 현황에 따른 차이(51.0%) △가정의 경제적 여건의 차이(47.9%) △학교별 온라인 수업의 내용 차이(4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교육 내실화’를 꼽은 응답이 34.0%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등교 수업 확대 및 정상화’(32.0%), ‘학생, 학부모 등 개인적 관심과 노력’(18.0%), ‘취약층, 저소득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학습 인프라 제공’(13.0%) 등의 순이었다.
등교 형태 관련 조사에는 총 103명이 참여했고 이중 73.8%가 ‘현재와 같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조사대상 중 25.2%는 ‘코로나19가 장기화·일상화돼 전면 등교 수업 진행 방식으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답했다.
등교수업 시 안전성 확보 방안(2개 중복응답)으로는 ‘교내 밀집도 최소화’라고 답한 사람이 조사 대상의 58.3%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학생 관리·감독을 위한 보조 인력 배치’(40.8%), ‘교내 방역 강화’(38.8%)등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2개 중복응답)으로는 조사 대상의 54.4%가 ‘다양한 방식으로 교사와 학생 소통 확대’를, 53.4%가 ‘화상수업 도구 등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확대’를 제시했다
디지털 성교육과 관련한 조사에는 시민 104명이 참여해 이중 92.3%가 ‘디지털 성범죄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방법(2개 중복응답)으로는 52.9%가 ‘지속적 단속·감시, 처벌 강화’를 꼽았다. 그다음으로는 ‘유해 온라인 콘텐츠 차단 기술 개발’(41.3%), ‘디지털 성범죄예방교육 강화’(34.6%), ‘양육자와 학생 간의 소통을 위한 학부모 성교육 기회 확대’(28.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