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명 중 9명 "코로나19 시작후 '학습격차' 발생"

by오희나 기자
2020.12.29 16:46:39

서울교육청 시민참여단, 정책 권고안 발표
학습 격차 해소 방안, ''공교육 내실화'' 꼽아
코로나19 상황 따라 등교·온라인 수업 병행해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로 15일 오전 서울 노원구 화랑초등학교에서 원격 수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민 대다수는 코로나19 여파에 학습격차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관심도·사교육 현황·가정 경제력 등을 원인으로 지목하며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공교육 내실화를 꼽았다.

29일 서울시교육청은 시민참여단이 참여해 만든 ‘2020 서울교육공론화: 코로나 시대, 서울교육에 바란다’ 정책권고안을 발표했다. 이번 권고안은 △학습격차 해소방안 △등교 형태와 학습권 보장 △디지털 시대의 성교육 등 세 가지 주제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 등 시민 307명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마련됐다

학습격차 해소방안에 관한 조사에는 총 100명의 시민이 참여했으며 이중 96.0%가 ‘코로나 시작 이후 학습격차가 발생했다’고 답했다. 학습격차 심화 원인으로는 △개인·학부모의 학업 관심도 차이(61.5%) △사교육 현황에 따른 차이(51.0%) △가정의 경제적 여건의 차이(47.9%) △학교별 온라인 수업의 내용 차이(41.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완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교육 내실화’를 꼽은 응답이 34.0%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등교 수업 확대 및 정상화’(32.0%), ‘학생, 학부모 등 개인적 관심과 노력’(18.0%), ‘취약층, 저소득층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학습 인프라 제공’(13.0%) 등의 순이었다.

등교 형태 관련 조사에는 총 103명이 참여했고 이중 73.8%가 ‘현재와 같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등교 수업과 온라인 수업을 병행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반면 조사대상 중 25.2%는 ‘코로나19가 장기화·일상화돼 전면 등교 수업 진행 방식으로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답했다.



등교수업 시 안전성 확보 방안(2개 중복응답)으로는 ‘교내 밀집도 최소화’라고 답한 사람이 조사 대상의 58.3%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학생 관리·감독을 위한 보조 인력 배치’(40.8%), ‘교내 방역 강화’(38.8%)등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 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2개 중복응답)으로는 조사 대상의 54.4%가 ‘다양한 방식으로 교사와 학생 소통 확대’를, 53.4%가 ‘화상수업 도구 등을 활용한 쌍방향 수업 확대’를 제시했다

디지털 성교육과 관련한 조사에는 시민 104명이 참여해 이중 92.3%가 ‘디지털 성범죄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방법(2개 중복응답)으로는 52.9%가 ‘지속적 단속·감시, 처벌 강화’를 꼽았다. 그다음으로는 ‘유해 온라인 콘텐츠 차단 기술 개발’(41.3%), ‘디지털 성범죄예방교육 강화’(34.6%), ‘양육자와 학생 간의 소통을 위한 학부모 성교육 기회 확대’(28.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