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버린 애플‥2개월만 시가총액 1위 탈환(종합)

by안승찬 기자
2019.02.07 16:21:03

‘차이나 쇼크’ 이후 2개월만 시가총액 1위 탈환
고가정책 이끈 버버리 출신 아렌츠 수석부사장 사임
후임 오브라이언 수석부사장 “애플의 영혼은 인간” 강조

(사진=APF)
[이데일리 안승찬 방성훈 기자] “애플은 다시 한 번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라는 명성을 되찾았다.” 미국 경제전문방송 CNBC는 6일(현지시간) 애플의 시가총액 1위 소식을 전하며 이렇게 촌평했다.

이날 애플 주가는 전일대비 0.03% 상승, 시가총액 8215억9000만달러(약 920조원)로 장을 마쳤다.

애플과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두고 다투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마존 주가는 각각 1.11%, 1.12% 하락해 시가총액은 8134억8000만달러(약 912조원), 8057억100만달러(약 903조원)로 내려갔다.

애플이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다시 찾은 건 약 2개월만이다.

애플은 지난 2011년 8월 처음으로 엑손모빌을 제치고 시가총액 1위에 올랐다. 이후 7년 넘게 지켜왔지만, 지난해 12월 MS에 1위 자리를 내줬고, 지난달에는 아마존에 자리를 양보했다.

애플의 상황이 딱히 좋은 건 아니다. 실적이 부진하다. 애플은 최근 실적 발표에서 애플 아이폰 매출은 519억8000만달러(약 58조4200억원)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감소했다고 밝혔다. 중국 매출 급락이 결정적이었다.

애플이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그럼에도 애플은 시가총액 1위에 다시 올랐다는 건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투자자들은 다시 애플을 찾기 시작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갈등이 다소 개선됐다는 건 애플에 호재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은 지난해 12월보다는 다소 나아졌다. 1월 분위기에는 좀 더 낙관적인 분위기가 있다”고 강조했다.

애플 내부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있다. 아이폰의 판매가격을 최고 200만원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올리는 등 극단적 고가정책을 펴던 애플이 가격정책이 조정할 조짐을 보이기 때문이다.



애플은 이미 중국 시장에서 제3자 판매상, 즉 공인된 재판매상들을 위해 아이폰 가격을 최대 20% 낮췄다. 일본에서는 통신사가 보조금을 늘리는 방식으로 보급형 아이폰XR 가격을 최대 30% 인하했다.

쿡 CEO는 ‘높은 가격 정책이 아이폰 판매부진으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한 애널리스트의 질문에 “그것도 한 가지 원인일 수 있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1월부터 미국 외 일부 시장의 거시 경제 상황을 재평가하고 있다. 좀 더 해당 지역 상황에 맞는 가격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폰의 판매가격을 낮추겠다는 뜻이다.

애플의 리테일사업을 총괄하게 되는 디어드레 오브라이언 수석부사장(가장 왼쪽)과 팀 쿡 최고경영자(왼쪽에두번째). (사진=애플 제공)
애플의 리테일 판매를 총괄하던 앤젤라 아렌츠 수석부사장이 애플을 갑자기 사임하기로 한 점도 애플의 전략변화와 연결해 해석하는 분위기다.

아렌츠는 영국의 명품회사인 버버리의 최고경영자 출신이다. 지난 2014년 애플에 합류해 애플의 고급화 전략을 진두지휘하던 인물이다.

‘애플워치’를 단순한 스마트워치가 아닌 명품같은 럭셔리 디바이스로 포지셔닝하는 데 관여했고, 아렌츠의 손길이 거치면서 애플스토어는 더 고급스러운 쪽으로 변화했다. 특히 아렌츠는 중국 내 공격적인 애플스토어 확장을 총괄했다.

CNN머니 등 외신들은 아렌츠 수석부사장이 갑작스럽게 애플을 떠나기로 한 것은 중국 시장에서 애플이 부진한 성과를 낸 점과 연관이 있다고 진단했다.

아렌츠의 후임자로는 디어드레 오브라이언 수석부사장이 선임됐다. 애플에서 30년간 근무한 베테랑으로, 애플의 피플팀을 이끈 인물이다. 피플팀은 인사팀과 같은 조직이지만, 직원들간의 관계와 유대형성에 초점을 맞추는 팀이다.

쿡 CEO는 오브라이언 수석부사장의 선임과 관련해 “우리는 우리의 영혼이 곧 우리 사람이며, 디어드레(오브라이언 수석부사장)가 우리 팀의 질과 강점이 다른 누구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테일 수장의 변화는 명품을 추구하던 애플이 보다 인간적인 면모를 강조하는 쪽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