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LTE 속도 조회하세요”..SK텔레콤, 전항목 1위
by김현아 기자
2019.01.31 14:38:58
스마트초이스 사이트에서 조회 서비스 제공
과기정통부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동/읍/면 단위로 제공
지역별, 테마별(교통수단·인빌딩 등) 조회 가능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 스마트초이스의 ‘과기정통부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조회 서비스 화면.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1동을 조회했다. |
|
우리 집 근처 LTE 속도는 어떤 통신사가 가장 빠를까. 설 연휴에 가평 가라섬에 가는데 그 곳에선 어떤 통신사가 제일 빠를까.
내가 사는 곳이나 관심 지역의 통신 속도(LTE, 와이파이 등)를 찾아볼 수 있고, 등산할 때 음성통화 취약지역도 찾아볼 수 있는 ‘통신대동여지도’가 공개됐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최근 ‘스마트초이스’ 인터넷 사이트에서 공개한 ‘과기정통부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면 전국 방방곡곡의 기업별 통신품질을 알수 있다.
지난해 12월 28일 과기정통부가 대략적인 수치는 공개했지만, 국민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거주 지역의 통신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별 속도와 서비스 범위 및 종류 등을 상세히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TE 전체 데이터를 기준으로 ‘지역별’ 메뉴에서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1동을 선택하면 통신3사의 LTE 속도를 알 수 있고, ‘테마별’ 메뉴에서 선택하면 고속도로, 인빌딩, 지하철, 철도 등에서의 통신사별 속도를 알 수 있다.
이번 설연휴 기간에 겨울축제(가평자라섬씽씽축제)가 열리는 경기 가평균을 방문하려 했을 때, 이 지역의 LTE나 와이파이 속도를 통신사별로 알 수 있는 것이다.
또, 고속도로나 도심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철도, 지하철 등 특정 지역에서의 속도는 물론, 등산이나 바닷가에 놀러갈 때 음성통화가 잘 안되는 곳도 미리 알 수 있다.
이날 공개한 ‘통신대동여지도(품질평가 조회서비스)’를 보면, LTE 속도는 SK텔레콤 > KT> LG유플러스 순이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조회해보시면 알겠지만 SK텔레콤 LTE는 도심은 물론 농어촌 지역에서도 속도가 가장 빠르다”면서 “유동인구가 많이 트래픽이 밀집된 지역(총31개)에서도 22곳에서 SK텔레콤 속도가 가장 빨랐고, 뒤를 이어 KT(5개), LG유플러스(4개)였다”고 밝혔다.
이번 품질측정은 ①평가기간을 4개월→7개월로 확대했고 ②이용자 상시평가(NIA)측정 건수가 전년 대비 70만4100건 증가한 97만7259건이며 ③테마지역(인빌딩, 고속도로 등) 측정 건수를 12개→13개로 확대해 신뢰도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