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랑 속 쌍용차 인수전'…채권단·노조 반대에 관계인집회 연기 신청

by송승현 기자
2022.03.24 16:32:45

에디슨모터스, 오는 4월 1일 관계인집회 연기 요청
상거래 채권단 반대에 설득 시간 벌기위한 포석 분석
노조도 반대…"자금출저 불투명하고 기술력도 의문"
엎친 데 덮친 격…에디슨EV, 관리종목 지정 우려까지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쌍용자동차(003620)의 매각 작업이 또다시 격랑 속에 빠졌다. 상거래 채권단에 이어 쌍용차 노동조합까지 인수자 교체를 요구하면서 에디슨모터스가 관계인 집회 연기 신청을 한 것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최근 매각주관사인 EY한영 측에 오는 4월 1일로 예정된 관계인 집회의 기일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생법에 따르면 법원이 불가피한 사유로 인정할 경우 1개월씩 최대 세 차례 연장할 수 있다. 에디슨모터스의 연기 신청을 서울회생법원이 받아들이면 채권단 설득에 필요한 시간을 벌 수 있게 된다.

에디슨모터스가 관계인 집회 연기 카드를 꺼낸 것은 상거래 채권단의 반발이 컸기 때문이다. 상거래 채권단은 430여개 쌍용차 협력사가 모여 구성한 단체다. 지난달 25일 쌍용차와 에디슨모터스가 법원에 제출한 회생계획안을 살펴보면 약 5470억원에 달하는 회생채권 중 1.75%만 현금 변제하고 나머지는 출자 전환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상거래 채권단은 터무니없는 변제율이라며 쌍용차 인수합병(M&A)에 반대하는 내용의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상거래 채권단 관계자는 “상거래 채권단은 쌍용차가 어려움에 있을 때도 회생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으로 힘을 보태왔다”며 “하지만 변제율이 50%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건 이 인수 자체가 쌍용차와 협력사에 일방적인 희생만 강요하는 것으로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상거래 채권단이 반대 의사를 공식화하면서 회생계획안 인가도 난항에 빠졌다. 회생계획안이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관계인 집회를 통해 회생채권자 3분의 2 동의를 받아야 한다. 상거래 채권단은 쌍용차의 회생 채권액 92.3% 보유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가 관계인 집회 연기 카드를 꺼낸 것도 시간을 벌어 채권단을 설득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쌍용차 노조도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과 기술력 등에 의문을 품고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쌍용차 노조는 지난 23일 법원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에디슨모터스와 4차례에 걸쳐 실무 협의를 한 결과 운영자금 조달 계획이 너무 비현실적이고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달 18일까지 컨소시엄을 확정해 인수대금 주체를 확정해야 했지만, 컨소시엄도 확정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에디슨모터스 측의 인수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이 인수 9부 능선을 넘은 상황에서도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노조 측은 에디슨모터스 측의 기술 검증도 나섰지만 형편없는 수준이었다고도 강조했다. 노조 측은 “기술 부분을 검증하니 실망과 당혹감을 감출 수가 없었다”며 “에디슨모터스 기술 연구 책임자는 승용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적용할 전기차 기술 개발은 이제 시작 단계다. 쌍용차 연구진과 협업해야만 개발이 가능하다고 했다”고 비판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인수자금 조달에 필요한 자회사 에디슨EV(136510)가 최근 관리종목 지정 우려 사유가 발생했다. 이에 따라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 주요 주체를 에디슨EV에서 의료기기제조 기업 유앤아이(U&I)로 변경할 예정이다. 유앤아이는 에디슨EV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이다. 에디슨모터스 측도 자금조달에는 이상이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자금 조달에 대해 걱정할 단계는 아니다”며 “유앤아이를 통해서 자금 조달 문제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