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시장, 반퇴세대 영향력 업..'관심집중'

by정태선 기자
2017.02.21 17:15:05

제주도야지판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희망퇴직을 받는 기업들이 증가하며 반퇴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년을 채우지 않고 이른 퇴직을 하는 반퇴세대의 창업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퇴세대는 빠른 퇴직 후 노후준비나 자녀교육, 자녀의 결혼자금 마련 등의 경제적인 이유로 다시 일자리를 구하거나 일을 시작하는 세대를 일컫는다.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경우 진입문턱이 낮고 체계화된 교육 시스템으로 부담 없이 창업을 할 수 있어 반퇴세대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다. 이에 창업시장에서는 반퇴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외식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청정 제주산 돼지고기 전문점 ‘제주도야지판’은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브랜드 콘셉트 및 맛, 점심메뉴 구성으로 최근 반퇴세대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제주도야지판은 예비창업자들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오는 23일 오후 3시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제주도야지판 학동점에서 내년 첫 창업설명회를 진행해 성공 창업 전략을 공개할 예정이다.

고기연구소의 무한리필 숯불구이 전문점 ‘유화용의 참숯화로갈비’는 파격적인 창업 혜택으로 예비창업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21일 유화용의참숯화로갈비는 창업비용으로 어려움을 겪는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가맹 선착순 5호점까지 창업비용 50%를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유화용의 참숯화로갈비는 서산육쪽마늘 발효양념으로 숙성한 양념육을 무제한으로 제공한다. 유통과정을 단순화시켜 고품질의 고기를 저렴하게 판매해 가맹점주와 고객들의 부담을 덜었다.

정통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 ‘하누소’의 세컨드 브랜드 ‘하누소갈비살’은 간편한 운영방식으로 예비창업자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하누소갈비살은 하누소 본사 육가공센터에서 원료 수급부터 재료 손질까지 마친 육류를 각 매장에 공급해 초보자도 불편함 없이 매장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사 육가공센터를 거쳐 안전 식재료는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

숯불닭갈비 무한리필 전문점 ‘929숯불닭갈비’는 최근 구리점, 포천점 등을 오픈하며 전국적으로 가맹점을 늘리고 있다. 무한리필 전문점임에도 신선한 식재료와 깊은 양념맛 등으로 주목 받고 있다. 929숯불닭갈비는 국내산 닭다리살로 만든 매콤한 양념닭갈비와 달콤한 궁중닭갈비 2종을 저렴한 가격에 무제한 제공한다. 셀프바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를 절약하고 중심 상권보다 마이너 상권을 노려 임대료 부담을 낮추는 방식으로 예비창업자들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40대 이상 베이비부머 세대 구직자 및 퇴직 예정자를 위한 재취업 정책이 사회전반적으로 주목 받고 있다”며 “반퇴창업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