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22.04.18 18:36:40
통합데이터지도, 데이터브로커 필요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디지털경제의 원료인 데이터. 데이터 공유와 결합 확산을 위해 기업 간 또는 공공-민간 간 데이터 유통이 활발해져야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겨우 시작단계다.
버스, 택시 등 운송데이터와 통신사 기지국 데이터를 결합하여 신규 노선 발굴, 배차 간격 조정 등에 활용되고 있지만, 데이터 거래가 활발한 외국에 비해 국내 데이터 거래 시장 성장률은 낮은 편이고, 기업의 데이터 판매 참여율도 저조한 편이다. 해외기업의 51%가 데이터 판매에 참여하는 반면, 국내기업 데이터판매 참여율은 21%에 불과하다는 수치도 있다.
이에 따라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윤성로)는 18일 전체 회의를 열고 ‘데이터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보고안건으로 처리했다.
4차위가 용역을 맡겨보니, 기업들은 ①데이터 구매예산 부족 ②데이터 소재파악 및 검색의 어려움 ③데이터 활용 문화 미형성 ④데이터 품질 문제 ⑤불합리한 데이터 가격산정 순으로 문제점을 꼽았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KDX한국데이터거래소(’19.12월), 금융데이터거래소(’20.5월)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