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인경 기자
2021.08.05 17:42:37
한국기업평가 산업별 신용도 이슈와 방향성 점검
의류업, 反신장위구르 면화에 동남아 코로나 장기화까지
"물류업, 오프라인 회귀는 않겠지만 본원 경쟁력 있어야"
상품입고부터 배송까지 ''풀필먼트''로 경쟁력 제고 제안
[이데일리 김인경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의류업계의 재무적 부담이 가속될 전망이다. 택배 등 물류사업 역시 코로나19 장기화로 불확실성 속에 전반적인 사업 전망은 ‘중립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5일 한국기업평가는 ‘코로나19 장기화, 산업별 신용도 이슈와 방향성 점검’ 온라인 세미나를 열고 “코로나19 사태로 의류업황이 부진한 가운데 브랜드파워에 따라 실적회복 속도가 차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의류업은 재택근무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사람들의 소비가 줄어들며 타격을 받은 업종 중 하나다. 장미수 한기평 연구원은 “상위권 업체는 고가 명품 브랜드 및 충성도 높은 고객기반을 토대로 영업실적 회복세 및 재무안정성을 유지할 것”이라면서도 “중하위권 업체는 영업실적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는 가운데, 브랜드파워 제고 노력의 효과가 향후 신용도 방향성을 결정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코로나19 이후 중국 공산당 체제에 대한 반감이 커지며 신장 위구르에서 생산되는 면화에 대한 글로벌시장의 보이콧, 동남아 지역으로의 코로나19 재확산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의 혼란도 지속할 수 있다.
장 연구원은 “상위권 의류업체는 우량 고정거래처로부터의 수주량 증가를 토대로 영업실적을 회복하겠지만, 하위권 업체는 낮은 벤더 지위, 교섭력으로 수주량 및 마진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며 높은 실적변동성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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