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내 소형전기차 4만대…첫 중소기업 상생형 '강원형 일자리' 시동

by이진철 기자
2019.08.13 17:09:11

완성차 제조기업 티피코와 협력부품 8개사 참여
초소형 전기화물차 생산..사업 리스크·이익 공유
2023년까지 661억 투자 580명 신규 일자리 창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 세번째)이 13일 강원 횡성 웰리힐리파크에서 열린 전국 최초 중소기업 중심의 상생 모델인 ‘강원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기재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미래 신성장동력인 이모빌리티(e-mobility) 산업을 통한 ‘강원형 일자리 사업’이 시동을 걸었다. 강원형 일자리는 대기업이 참여한 기존의 광주·구미형 일자리와 달리 전국 최초로 중소기업 중심의 상생 모델이다. 중소 완성차 제조사와 부품사가 사업초기 생산 리스크와 판매 이익을 공유하는 새로운 협업 사례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강원도는 13일 횡성 웰리힐리파크에서 강원형 일자리에 투자의사를 밝힌 9개 기업 노사와 강원도 지역 노·사·민·정 대표들이 참여하는 상생협약서 서명식을 갖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원형 일자리는 횡성 우천일반산업단지에 완성차 제조기업인 ㈜디피코와 협력부품 8개사가 본사 이전 및 공장건설을 통해 2023년까지 661억원을 투자하고 580명을 신규 고용하는 게 핵심이다.

이는 지방자치단체가 직접 기업에 지분 투자하는 방식이 아니라 공공부문의 간접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차별된다.

강원형 이모빌리티산업의 첫 프로젝트인 초소형 전기화물차는 올해말 100여대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누적 4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근거리 택배 물류 및 오토바이와 1톤 이하 트럭의 틈새시장을 타켓으로 초기 판로를 개척한 후 우체국 택배, 소상공인, 농축어업인, 공공기관 등으로 판로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연말 출시될 초소형전기차는 서울·경기·인천에서 사전 구매의향을 밝힌 계약자들과 이미 100여대의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강원도는 그동안 제조업 불모지에서 앞으로는 4차산업혁명 시대의 대표 아이템인 전기차를 생산하게 된다. 특히 강원형 일자리가 성공하면 도내 제조업 기반이 확충돼 청년층 외부 유출을 방지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외부인력이 유입됨으로서 인구 감소로 인한 지방소멸 우려를 차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강원형 일자리는 상생협약서에서 노·사·민·정이 서로 윈-윈 방안을 구체화해 다른 지역의 상생형 일자리 사업모델보다 진일보했다는 평가다.

노측은 신규채용 근로자에 대한 적정 임금의 수준과 연도별 임금상승률을 제시하고 새로운 임금체계 도입 등을 수용했다. 또한 4년간 또는 4만대 생산의 경영안정 때까지 상생협약을 단체협약으로 인정하고 노사분규를 자제하기로 했다.

사측은 신규투자와 고용을 창출하면서 지역주민을 우선 채용하고 지역사회 공헌사업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정규직 채용 및 정년보장을 수용하고 노동단체 결성과 활동도 보장한다. 지역주민들은 지역제품 우선 구매, 우수인력 공급 등에 적극 협력한다.

강원도는 참여기업의 경영활성화와 근로자의 주거문화 개선을 위해 다양한 행·재정적 지원에 나선다. 특히 횡성우천산단 인근을 이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하고 이모빌리티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테스트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R&D) 지원, 현장 중심의 인력양성 등 기업의 집적기능을 지원한다.

중앙정부도 각종 세제지원을 통해 힘을 보탠다. 기재부는 상생형 지역 일자리의 성공을 위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보조율 가산, 투자세액공제 우대, 직장어린이집 설치시 공모우대 등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장관은 “강원형 일자리는 사업 안정화 시점까지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투자하기 어려운 현실을 극복한 모범사례로 뜻 맞는 중소기업들이 조합을 구성해 추진한 점도 특이하다”면서 “강원형 일자리는 중소기업도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추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디피코가 생산하는 초소형 화물 전기차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