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책임은 SK C&C” 지적에…박성하 “그룹 차원 보상 협의”(종합)
by김정유 기자
2022.10.24 18:20:32
[2022국감]과방위 종감 출석한 박성하 SK C&C 대표
여야 의원들 “판교 데이터센터 설계 자체가 문제” 지적
화재 직후 통보 시점, 센터 용지 자체도 문제 삼아
해명에 진땀 뺀 박 대표 “센터 설계 재구축 검토”
| 박성하 SK C&C 대표이사 24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소관 감사대상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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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SK C&C 뿐만 아니라 SK그룹 차원에서 (보상을) 협의하겠다. 사고 원인 규명 전이어도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
박성하 SK C&C 대표가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 출석해 거듭 고개를 숙였다. 사상 초유 디지털 대란의 원인을 제공했던 지난 15일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사고에 대한 사과다.
이날 국감에선 ‘SK C&C의 데이터센터 구조나 설계 자체가 잘못됐다’는 여야 의원들의 지적이 쏟아졌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4년 초창기엔 데이터센터내에 납축전지를 썼다가 2016년 리튬이온전지로 교체를 했는데 이 경우, 소방시설, 시스템을 다 바꿔야 한다”면서 “하지만 SK C&C 데이터센터는 과거 납축전지를 쓰던 당시 설계를 바꾸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 대표는 “이후에 별도 리튬이온전지 공간을 만들었다. 데이터센터 설계 및 운영에 대한 지침을 준수했다”면서도 “다만 재난과 관련한 설비공간 등 전반적인 재구축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더불어 이인영 민주당 의원 등은 데이터센터 화재 발생 후 물로 진압하는 과정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할로겐 가스 1500kg 썼는데 완전 진화가 어려웠다고 하더라. 적정량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이건 소방법에도 문제가, SK C&C 측의 관리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윤영찬 의원도 “불을 끄기 위해서 할로겐 가스를 더 사와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알고 있다”며 “결국 못 꺼서 물을 쓰자, 그래서 전원까지 다 끈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소방당국 차원에서 물로 화재를 진압하고자 했고, 이후 전원 공급 차단이 이어진 것”이라면서 “1500kg 할로겐 가스 분사량에 대해선 지난 6월 소방당국 안전진단 받을때 적정량이라고 들었다. 할로겐 가스는 자동분사됐고, 우리 할로겐 가스가 부족해서 화재 진압이 안된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화재 발생 후 관련 사실을 데이터센터 입주사들에게 즉시 통보했는지도 관건이다.
박완주 무소속 의원은 “처음 배터리에서 스파크가 발생한 것이 15일 15시14분 쯤으로 알고 있는데 입주사들에게 대면 고지했느냐”며 “33분께 소방당국에 신고했는데 10여분 동안 SK C&C는 무엇을 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대표는 “화재가 19분쯤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고 이후 담당자들이 23분부터 뛰어다니면서 (현장 입주사 담당자들에게) 고지했고 유선상으로도 통보했다”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박 의원이 네이버 측에도 “사전에 전화 통보 했느냐”고 질의했는데,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SK C&C로부터 사전 고지를 받지 못했다”고 답해 박 대표의 발언과 반대되는 답변을 해 눈길을 모으기도 했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판교 데이터센터 용지 자체를 문제 삼았다. SK C&C의 판교 데이터센터 부지는 일반연구용지다. 과거 2만7000여평 부지를 830억원에 공급 받았는데 윤 의원은 “통상 감정가보다 저렴한데, 이건 판교 테크노밸리내 일반연구용지여서 그런거다”며 “데이터센터가 용지 목적에 맞느냐”고 지적했다.
이에 박 대표는 “IT호스트센터라는 게 별첨이 돼 있어 데이터센터로도 가능하다. 근거가 있다”며 “2018년 건축법 시행령 이전에 용도 승인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야 의원들은 카카오 서비스 대란의 1차적인 책임은 SK C&C에 있다고 입을 모아 지적했다. 박 대표도 의원들의 지적에 거듭 사과를 전했다. 보상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그는 “회사와 임직원들은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감을 통감하고 이 자리를 빌어 국민들께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며 “보상에 대해선 사고 원인 규명이 모두 이뤄지기 전에 진행되도록 협의하겠다. 또 SK C&C뿐만 아니라 그룹 차원의 보상도 협의하겠다. 다시는 이런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