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전 벌벌 떠는 소비자…유통가 "더 싸게 모셔라"

by윤정훈 기자
2022.08.11 17:42:01

이마트 '가격의 끝' 행사 통해 46개 품목 최저가에
말복 맞아 영계, 민물장어 등 할인전 진행
롯데마트, 캐나다산 돼지고기 등 산지 다양화로 가격방어
홈플러스, 말복 당일 ‘당당치킨’ 5990원에 판매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추석이 한 달 남았는데 물가가 도저히 잡힐 기미가 안 보이네요. 마트에 가서 몇 가지만 집어도 10만원은 예사로 넘습니다.”

전례 없는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이 속속 지갑을 닫고 있다. 특히 올 여름은 폭염에 집중호우까지 겹치면서 농작물의 작황 부진이 예상되는 만큼 물가 상승세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유통가는 소비자 부담을 줄이고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할인전에 대대적으로 나서고 있다.

11일 롯데마트 서울역점에서 한마리 8800원인 ‘뉴 한통가아아득 치킨’을 구매하기 위해 고객들이 줄을 서 있다(사진=롯데마트)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139480)는 지난달부터 필수상품군 46개 품목을 온·오프라인 최저가에 판매하는 ‘가격의 끝’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매일 오전에 경쟁사와 가격을 비교해 해당 품목을 최저가에 제공한다. ‘우삼겹 바로구이(100g·냉동·미국산)’ 990원, ‘양파(3kg)’ 5480원, ‘대천 재래김(20봉)’ 4580원, ‘종가집 여름포기김치(5.8kg)’ 3만7900원 등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15일 말복을 맞아 보양식품 할인도 진행한다. ‘두 마리 영계(500g·두마리)’는 7980원, ‘대물 손질 민물장어(100g)’는 행사카드 사용 시 40% 할인한 4788원, ‘전복광어 물회’는 1만2480원에 제공한다.

롯데마트는 물가 상승을 예측해 공급처를 늘리고 미리 대량 계약을 맺는 형태로 가격 방어에 나서고 있다. 참치회, 캐나다산 돼지고기, 베트남산 바나나, 직경매 한우 등을 들여와 장바구니 부담을 던다. 특히 이날부터 국민 간식 치킨을 특가에 판매한다. ‘뉴 한통가아아득 치킨’은 행사카드 구매시 가격이 8800원. 9~11호 계육을 깨끗한 기름으로 튀겨내 약 한 마리 반 분량(1.2kg)을 한 통에 담은 상품이다.



보양식과 야식 등 먹거리 할인 행사도 17일까지 진행 중이다. △한우 사골·잡뼈 △양고기 △민물장어 △백숙용 닭 등이다. 이와 함께 양고기 샤부샤부, 완도 활전복, 낙지 등도 할인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별도로 물가 안정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해 매출 상위 30% 생필품 500여개를 집중 관리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자체 브랜드(PB) 상품을 중심으로 ‘물가안정 365’ 이벤트를 운영한다. 물티슈, 화장지 등 용품부터 두부, 콩나물 등 신선식품을 포함, 26개까지 할인 품목을 확대했다. 최근에는 한 마리에 6990원인 ‘당당치킨’을 출시했다. 말복 당일인 15일 전국 매장에서 당당치킨을 5000마리 한정, 5990원에 판매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7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74(2020=100)로 전년 대비 6.3% 상승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폭이다. 농축수산물(7.1%) 등 대부분 식재료 가격이 상승했으며 채소류는 25.9% 오르며 2020년 9월(31.8%)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설상가상으로 최근 기록적인 수해로 농산물 가격 추가 인상이 불가피한 형국이다.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로 고객이 장바구니에 부담을 느끼면 느낄 수록 마트를 찾지 않는다”며 “최근 경영 상황이 녹록지 않지만 고객 부담을 최대한 덜기 위해 다양한 공급선을 총동원해 다양한 할인전을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