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유류세 인하폭 확대 여부 "내주 발표"...정유株가 떠는 이유

by성주원 기자
2022.03.31 17:04:41

유류세 30% 인하 카드 만지작...다음주 확정
과거 유류세 인하 구간 정유주 주가 약세 주의


<앵커>

요즘 기름값이 많이 올라서 주유소 가기 겁난다는 분들 많으신데요. 정부가 조만간 유류세 인하폭 확대 여부를 결정한다고요?

31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
<기자>

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늘(31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생활물가·금융시장·부동산 등 3대 현안의 리스크 최소화·안정화를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총력 대응해나갈 것”이라면서 “유류세 인하폭 확대 여부를 다음주에 확정·발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1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
정부는 앞서 작년 11월에 유류세 20% 인하 조치를 시행한 바 있는데요. 그 이후에도 국제유가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는 것은 물론 상승폭도 커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현재 유류세 인하를 체감하기 어렵습니다. 인하 조치는 당초 4월말 종료 예정이었지만 3개월 연장해서 7월말까지 계속 인하하기로 입법예고한 상황이고요.



현재 유가 상황이 이어진다면 인하폭 확대 쪽으로 기울어지는데요. 오늘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도 “유류세 추가 인하가 불가피하다”는 언급이 나왔습니다. 정부의 결정에 눈길이 모아집니다.

31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
유류세 인하가 주식시장에 미칠 영향도 관심사입니다. 과거 3차례 유류세 인하 조치 기간에 SK이노베이션(096770) 등 정유주가 어김없이 약세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황규원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유류세 인하에도 휘발유 가격이 안정되지 않으면 정유사에 대해 공공적 기능을 강조할 가능성이 있다”며 “과거 유류세 인하 이후 정유사 주가가 약세를 보였다는 점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유류세 인하폭 확대 여부 결정과 정유주 주가의 움직임이 다음주 관전포인트가 될 전망입니다.

31일 이데일리TV 뉴스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