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17.01.03 19:25:00
네이버, 이달 내놓는 오디오클립에 30대 남성 취향 콘텐츠
카카오도 음원 콘텐츠 공유..팟캐스트 공유 모델 예상도 나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발달하면서 관련 콘텐츠 수요 증가 전망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네이버가 음성 콘텐츠 비중을 높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035420)는 현재 준비중인 팟캐스트 플랫폼 ‘오디오클립’에 자동차·테크 분야 음성 콘텐츠를 넣는다. 팟빵과 같은 오디오 플랫폼을 통해 정보성 음성 콘텐츠를 모바일로 서비스하는 것이다.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네이버와 자동차 관련 콘텐츠 제작자들이 팟캐스트 제작·제공과 관련해 협의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네이버 같은 포털들이 음성 콘텐츠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반증”이라고 말했다.
자동차나 IT 분야는 30대 남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분야다. 팟캐스트 주소비자층이 이들 30대 남성이라는 점도 맞아 떨어진다. 경제·IT 분야 정보 수용도가 높은 층이다.
팟캐스트 등 음성콘텐츠는 동영상과 비교해 파일 크기가 작다. 포털 입장에서는 비교적 적은 트래픽으로 콘텐츠와 구독자를 확보할 수 있다. 오디오 콘텐츠에 대한 구독자 충성도도 높다.
이를 반영하듯 네이버는 올해 1월 이내 오디오클립을 출시할 계획이다. 현재는 비공개베타서비스(CBT)중이다. 한성숙 네이버 사장 내정자는 지난달 9일 파주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서 열린 네이버 책문화 파트너스 데이에 참석해 지식·교양·실용 분야 전문 오디오 콘텐츠 제작자들에 3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