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공사, 광산포털 시스템 개발 본격 착수…“연내 완료”

by김형욱 기자
2020.06.29 16:53:31

"국내 광산 정보 집대성"…상상스토리(주) 개발

한국광물자원공사와 상상스토리(주) 관계자가 29일 강원도 원주 광물공사 본사에서 열린 광산포털 시스템 개발 착수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광물공사 제공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한국광물자원공사가 국내 광산 관련 정보를 한데 모은 포털 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했다.

광물공사는 29일 강원도 원주 본사에서 광산포털 시스템 개발 착수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광물공사 내 광산포털 구축 대응반(TF)와 시스템 개발 업체 상상스토리(주) 관계자가 참여해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광물공사와 상상스토리는 연내 개발을 마칠 계획이다. 내년 1월부터 시범운영과 안정화 작업을 거쳐 정식으로 서비스한다.



국내외 광물 개발·공급을 맡은 공기업 광물공사는 1967년부터 수집·축적해 온 광산 자료와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관리해 활용도를 높이고자 이 포털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각 광산의 매장량과 탐광시추, 갱도굴진, 융자, 광산안전, 재해, 각종 도면 등 정보를 아우른다.

광물공사는 이 데이터를 잘 분석·가공하면 광산 개발과 관련한 의사결정을 더 합리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명재 광물공사 광산포털 시스템 개발 TF팀장은 “이 시스템은 앞으로 국가광물자원지리정보망(KMRGIS) 등과 연계하는 등 국내 광산 관련 모든 정보를 모아서 관리하고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형석 상상스토리 대표는 “최상의 시스템을 개발해 광 업계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