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윤정훈 기자
2021.02.10 15:43:59
코로나19에 식품·주류 수요 증가…편의점 매출 선방
CU 매출액 6조 1813억원…사상 첫 매출액 6조 돌파
GS25 매출액 6조 9715억원 전년比 2% 증가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편의점 기능 확대될 것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코로나19에 편의점이 오프라인 핵심 유통 채널로 부상했다. 생필품부터 신선식품까지 상품을 취급하는 편의점은 코로나19에 근접 유통 채널로서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다. CU와 G25는 코로나19에도 매출액이 성장하며 선방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의 편의점 매출액은 6조 1813억원으로 전년 대비 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17% 늘었다. CU는 사상 첫 매출액 6조원을 돌파했다. 가정간편식(HMR) 등 신규 카테고리(상품군)가 늘어났고, ‘집콕’ 수요 증가로 주류와 관련 상품 판매가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수익성 중심의 출점 전략도 매출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CU는 곰표, 말표 맥주 등 수제맥주 회사와 협업해 만든 제품도 히트를 쳤다. 이에 관련 매출은 전체 국산맥주 비중의 10%를 넘기도 했다.
코로나로 인해 반찬류와 디저트류 판매도 증가했다. 간단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하려는 수요가 높아지면서 햄소세지, 정육, 통조림부터 덮밥류와 즉석 HMR 등이 골고루 증가했다.
배달 서비스도 매출 신장에 한몫했다. CU는 재작년부터 요기요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5000개 점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전국 2000개 점포는 24시간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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